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 2010/2/12 수정 : 베이지색 박스 내 설명 추가/변경.

 

<dosbox-0.73.conf - [sdl]>


fullscreen
값 : true, false(기본값)

도스박스 실행 시 전체 화면으로 시작할지의 여부입니다.

이 설정값과 관계 없이 Alt+Enter로 창과 전체 화면을 오갈 수 있습니다.

 

 

fulldouble
값 : true, false(기본값)
전체 화면에서 이중 버퍼링을 사용할지의 여부입니다.

 

 

fullresolution
값 : original(기본값), 해상도(1024x768 형식)

전체 화면일 때의 해상도입니다.

original이면 도스박스 내의 해상도에 따라 도스박스가 적절하게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도스 화면, 게임 인트로, 게임 내의 해상도가 모두 다를 수 있는데 이에 맞게 실제 해상도를 바꿉니다. 예전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해상도를 실제 PC에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게임과 실제 해상도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024x768처럼 직접 수치를 주면 실제 해상도가 항상 고정되고 도스박스 내의 해상도를 지정한 해상도에 맞춰서 표시합니다. 지정한 해상도와 표시할 해상도의 비율이 맞지 않으면 레터박스가 생깁니다. 이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려면 아래에 있는 output 설정값이 하드웨어 스케일링을 지원해야 합니다. 하드웨어 스케일링을 지원하지 않을 때는 화면을 늘이지 않고, 내부 해상도가 더 크다면 도스박스에서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그래픽이 깨지기도 하므로 하드웨어 스케일링이 가능한 값으로 변경하기를 권장합니다.

최종 화면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여러 설정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곳의 설명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아래의 베이지색 박스에서 총체적으로 설명합니다.

 

 

windowresolution
값 : original(기본값), 창 크기(1024x768 형식)

도스박스가 창 모드일 때 창 내부의 크기입니다.

이 설정은 창 크기 조정을 위해 필수적인 설정이 아니라 세세한 조정을 위한 설정이므로 단순하게 두 배, 세 배의 크기로 조정할 때는 <[render]>의 scaler만 사용하면 됩니다.

original일 때 창의 크기는 도스박스 내의 해상도를 따릅니다.

1024x768처럼 크기를 지정했을 때는 이 크기대로 나타나지만 도스박스 내의 해상도와 비율이 맞지 않으면 세로 크기가 도스박스 내의 비율에 맞춰서 나타납니다. 아래에 있는 output 설정값이 하드웨어 스케일링이 지원되는 값으로 되어 있을 때만 크기 지정이 동작합니다.

최종 화면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여러 설정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곳의 설명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아래의 베이지색 박스에서 총체적으로 설명합니다.

 

 

output
값 : surface(기본값), overlay, opengl, openglnb, ddraw

화면 출력 방식입니다.

surface를 제외한 값이 하드웨어 스케일링을 지원합니다. 속도가 더 빠른 값도 있고 듀얼 모니터에서 문제가 없는 값 등 특정한 환경에서 특성을 나타내는 값도 있습니다.

 

 

이 설명은 <[render]>의 scaler와 aspect를 먼저 알아야 이해가 쉬울 수도 있습니다.

[render]에는 scaler 설정이 있습니다. scaler는 게임의 원본 해상도를 그대로 두거나 두 배, 세 배로 늘이는 일을 하는데 늘이더라도 설정값에 따라 화질 손상이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처리한 화면을 전체 화면에서는 fullresolution에서 입력한 해상도에, 창에서는 windowresolution에서 입력한 해상도에 맞춰서 모니터에 출력합니다. 입력한 해상도가 scaler에서 만들어진 화면보다 크다면 화면을 늘여서 맞추는데 많이 늘일수록 뿌예지면서 화질이 저하됩니다. 그러므로 scaler에서 최종 해상도에 가깝거나 넘게 하는 것이 화질 면에서 이득입니다.

scaler의 기본값 normal2x는 원본 화면을 두 배로 늘이고 화질 손상은 없습니다. scaler의 결과보다 더 큰 해상도를 fullresolution이나 windowresolution에 줬기 때문에 출력할 때는 화면을 더 늘이면서 화질이 뿌예졌습니다.

이번에는 scaler를 normal3x로 변경해서 원본을 세 배로 늘였습니다. 이 크기는 출력 해상도와 같아서 화질 저하가 없습니다.

* 위의 그림은 설명을 위해 연출한 그림입니다.

입력한 해상도와 도스박스 내의 비율이 달라서 레터박스가 생기거나 창 크기가 달라진다면 [render]에 있는 aspect 설정을 이용해서 4:3 해상도로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320x200 해상도의 게임으로 화질 테스트를 한 내용입니다. aspect가 기본값인 비율을 조정하지 않는 false이고 scaler가 기본값인 화면의 가로, 세로 크기를 두 배로 늘이는 normal2x이고 output은 하드웨어 스케일링을 위해 ddraw로 변경했습니다. windowresolution은 800x600을 줬습니다.

게임을 실행하면 normal2x에 의해 내부적으로 640x400이 되는데, 여기서는 픽셀은 커져도 화질 손상은 없습니다. 최종적으로 windowresolution에 의해 800x500으로 늘여서 출력하면서 화질이 저하됩니다. 최종 화면이 800x600이 아닌 이유는 게임 화면의 비율인 16:10에 맞게 변경하기 때문입니다.

scaler를 화면을 세 배로 늘이는 normal3x로 변경한 후 실행하면 내부적으로 320x200의 세 배인 960x600이 되고 이것을 800x500으로 줄이기 때문에 선명합니다.

windowresolution을 640x480으로 주면 두 배와 세 배 모두가 640과 같거나 크기 때문에 normal2x와 normal3x는 화질 차이가 없습니다.

이 테스트에서 aspect를 true로 줬을 때는 결과가 달랐는데, windowresolution이 640x480인 상태에서도 normal2x는 약간 뿌연 현상이 나타나고 normal3x는 선명했습니다. 비율을 수정하면서 640x400을 640x480으로 늘였기 때문입니다.

게임에 따라 늘인 정도의 차이가 눈에 잘 띄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autolock
값 : true(기본값), false

도스박스 화면을 클릭했을 때 마우스 커서를 도스박스 안에 가둘지의 여부입니다.

커서가 화면에 갇히면 게임에서 커서를 움직여도 도스박스 안에서 제한되기 때문에 게임에서 원활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끄면 도스박스 위로 커서가 지나잘 때 커서에는 반응하지만 외부로 자유롭게 빠져나갑니다.

이 설정과 관계없이 Ctrl+F10으로 수동으로 가두거나 꺼낼 수 있습니다.

 

 

sensitivity
값 : 숫자(기본값 : 100)

마우스 커서의 속도가 불편한 게임은 이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클수록 빨라지는데 범위는 1부터 매우 큰 숫자까지 가능합니다.

 

 

waitonerror
값 : true(기본값), false

도스박스에서 에러 발생 시 종료를 지연할지의 여부입니다.

에러가 발생해서 강제 종료되면 종료 직전에 콘솔 창에 출력된 에러 메시지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이를 위해 종료 전에 잠깐 대기합니다.

여기에서의 에러는 도스박스 자체의 심각한 에러이며 내부에서 실행되는 게임 등의 프로그램 에러가 아닙니다.

 

 

priority
값 : lowest(낮음), lower(보통 미만), normal(보통),
higher(보통 초과), highest(높음), pause
기본값 : higher,normal
도스박스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를 지정합니다. 쉼표로 분리해서 두 개를 지정합니다.

  

윈도우는 CPU의 속도를 합리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프로그램들의 우선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는 설정값에 따라 자동으로 자신의 우선 순위를 변경하며 그림과 같이 프로세스 탭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쉼표 앞의 값은 도스박스가 활성화된 상태 즉, 키나 마우스 입력을 받는 상태일 때의 우선 순위이고 뒤의 값은 그렇지 않을 때의 우선 순위입니다. 대부분 프로그램은 "보통" 상태에서 실행되므로 기본값 "보통 초과(higher)"만으로도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느려지는 현상은 별로 없을 겁니다.

pause는 쉼표 뒤에만 넣을 수 있는 값이고 비활성화 상태일 때 일시 중지하는 설정입니다.

 

 
mapperfile
값 : 파일명(기본값 : mapper.txt)

도스박스에서 Ctrl+F1을 눌러서 나오는 매퍼에서는 키보드나 조이스틱의 버튼을 변경하거나 도스박스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는데 이 설정이 저장된 파일입니다.

도스박스 실행 시 읽어들일 때와 저장 시에 이 파일명을 사용합니다.

매퍼는 <키보드/조이스틱 버튼 변경 - 매퍼(Mapper)>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매퍼 파일에 대한 설명은 해당 글의 6번에 있습니다.

 

 

usescancodes
값 : true(기본값), false
(설명이 없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