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dosbox-0.73.conf - [midi]>
 
 
mpu401
값 : intelligent(기본값), uart, none
none으로 설정하면 미디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게임에서 General Midi 등을 선택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mididevice
값 : default(기본값), win32, alsa, oss, coreaudio,
coremidi, none
설정을 none으로 하면 미디를 음소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idiconfig
값 : 숫자(기본값 : 비어 있음)
도스박스가 사용할 실제 시스템의 미디를 지정합니다.


이 설정은 윈도우에서 선택된 미디 장치 외에 다른 장치를 도스박스에서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윈도우 제어판의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윈도우에서 나오는 미디 소리는 이곳에서 선택한 장치를 사용합니다. 도스박스는 사운드 카드를 에뮬레이션하지만 미디는 윈도우의 미디 장치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에서 미디를 지정하면 이 장치의 소리가 나옵니다.

윈도우는 미디 장치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는데 그림에서 현재 선택된 항목이 이에 해당합니다. 자신의 사운드 카드에 따라 드라이버 설치 시 추가된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Roland VSC와 YAMAHA XG WDM SoftSynthesizer는 따로 설치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P2P 등에서 Roland Virtual Sound Canvas 3.23, YAMAHA S-YXG50 등의 키워드로 구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에서 mixer /listmidi를 치면 현재 시스템의 미디 장치가 나열됩니다. 여기서 사용하고 싶은 장치의 번호를 midiconfig에 숫자로 넣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Roland VSC를 선택하려면 midiconfig=2로 수정합니다.

 

 

도스박스를 재실행하면 선택한 미디 장치가 사용되며 실행 시 status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2(Warcraft 2)의 셋업 - 사운드 테스트>

Microsoft GS Wavetable SW Synth, Roland VSC, YAMAHA XG WDM SoftSynthesizer의 소리를 비교한 동영상입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