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워크래프트 2 IPX 3인 멀티플레이 테스트 동영상>
 

멀티플레이를 하려면 먼저 도스박스에서 멀티플레이 환경이 구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워크래프트 2 멀티플레이는 널 모뎀 방식으로 2인 플레이를 할 수 있고 IPX 방식으로 2~8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널 모뎀 방식으로 구현하는 방법 : <dosbox.conf - [serial]>
IPX 방식으로 구현하는 방법 : <둘 이상의 PC 간의 멀티플레이 - IPX>
게임 다운로드 : <워크래프트 2 다운로드>
게임 설치 방법 : <CD 게임 워크래프트 2 (Warcraft 2) 실행>

 

 

게임을 실행합니다. 워크래프트 2는 오래된 게임이지만 전체적으로 사용자가 편한 세련된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멀티 플레이어 게임으로 들어갑니다.

 

 

게임에서 자신의 이름을 구분하고 싶다면 이름을 바꾸고 확인을 누릅니다.

 

 

목록은 차례대로 널 모뎀, 전화선 모뎀, IPX 방식입니다. IPX 방식에는 항상 분명한 용어가 쓰이지만 널 모뎀 방식은 "다이렉트 접속", "시리얼 케이블", "널 모뎀" 등 다양하게 불립니다. 먼저 다이렉트 접속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널 모뎀과 관련된 설정이 나타나는데 빨간 박스는 근처의 콤보 박스를 늘여 놓은 상태입니다. Baud는 전송 속도이고 빠른 속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의 응답과 대기는 두 명의 게이머가 각각 다른 값을 선택해야 합니다. 응답을 선택하는 게이머가 꼭 먼저 진행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COM에는 현재 사용 중인 도스박스 설정 파일의 [serial] 섹션에서 하드웨어를 구현해 놓은 포트 번호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serial1에 구현했다면 1을 선택합니다. IRQ는 COM이 1, 3일 때 4를, 2, 4일 때 3을 선택해야 하는데 COM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되므로 따로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두 끝마쳤으면 접속을 누릅니다. 다른 게이머도 설정을 마치고 접속을 누르면 서로 연결됩니다.


아래의 널 모뎀, IPX 공통에서 계속 설명합니다.

 

 

이번에는 IPX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현재 워크래프트를 하려고 하는 사람은 이미 도스박스에서 IPX 에뮬레이션 설정을 해서 가상으로 IPX 네트워크상에 있는 상태입니다. 네트워크상에서 누군가가 방을 만들었다면 왼쪽에 목록이 나옵니다. 없다면 게임 만들기를 선택해서 방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방이 이미 만들어져 있다면 목록에 보이므로 다른 사람들은 게임 참여 버튼을 누릅니다.

 

 

널 모뎀, IPX 공통

 

널 모뎀에서는 응답을 선택한 게이머, IPX에서는 게임 참여를 선택한 게이머한테 보이는 화면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은 종족밖에 없으며 체크 박스를 클릭해서 자신이 게임을 할 준비가 됐음을 알립니다.

 

 

널 모뎀에서는 연결하기를 선택한 게이머, IPX에서는 게임 만들기를 한 게이머한테 보이는 화면이며 이 게이머가 모든 게임 설정을 합니다. 위쪽에 플레이어 목록이 나오는데 현재 자신을 제외하고 한 명의 게이머가 참여한 상태입니다. IPX에서는 여덟 명이 참여할 수 있지만 널 모뎀에서는 두 명밖에 참여할 수 없으므로 다른 플레이어는 컴퓨터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다른 모든 게이머가 준비 완료되면 게임 시작 버튼이 활성화되므로 버튼을 눌러 시작합니다.


 

 <IPX 3인 멀티플레이>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