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도스박스는 도스 게임을 윈도우나 다른 운영체제에서 즐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스 에뮬레이터입니다. 윈도우의 커맨드 창(도스 창)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커맨드 창은 명령어를 윈도우나 각종 프로그램에 전달하기 위해 존재하는 프로그램이고 도스박스와 같은 에뮬레이션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도스박스는 예전의 CPU,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등의 하드웨어와 도스를 에뮬레이션해주고 있습니다. 실행하면 위의 화면이 나타나는데 가상의 PC에서 도스로 부팅한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도스박스는 현재의 좋은 PC에서 동작하는 에뮬레이터일 뿐 예전 PC의 수많은 제약이 실제로는 없기 때문에 예전처럼 설정 맞추기가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윈도우 자체에도 도스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위해 에뮬레이션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파일 등록 정보에서 도스의 환경 설정을 할 수 있지만 게임처럼 하드웨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동작하는 프로그램에는 부족합니다.

도스박스는 제작자가 프로그래밍한 소스 코드도 배포되는데 이것으로 다른 사람이 만든 버전도 있습니다. 이 DOSBox CVS도 그 중 하나인데 사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메뉴가 있다는 것입니다. 메뉴가 없는 기본 도스박스는 하드나 시디롬 드라이브를 설정하기 위해 mount 명령어를 이용하고 게임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 실행파일명을 쳐 넣어야 하지만 CVS에서는 메뉴를 이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에서 실행한 도스 게임들>

이 사용법은 처음에는 최대한 간략하게 시작해서 내용을 붙여갑니다.
하나의 주제가 난이도나 기타 이유에 따라 여러 글들에 나눠져 있고 글의 내용은 제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만 다루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이 사용법은 차례대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 사용법은 다른 곳으로 퍼가실 수 없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