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도스박스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는 과거의 도스 명령어와 에뮬레이터로서의 명령어가 같이 사용됩니다. 이전의 글에서 사용해 봤던 mount는 도스박스의 명령어인데, 특정 디렉토리를 도스박스의 드라이브로 인식하는 기능을 합니다.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항상 Z 드라이브에서 시작하는데 Z 드라이브는 도스박스에서 가상으로 만든 드라이브입니다. 파일 크기도 대부분 20바이트로 실체가 없이 명령어 목록 나열이 목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Z 드라이브는 도스박스가 만들고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A-Y까지의 드라이브명은 비어 있는 상태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mount c "D:\DOSBoxHDD"

실제로 존재하는 D:\DOSBoxHDD 디렉토리를 도스박스의 C 하드 드라이브로 인식합니다. 위의 예제는 경로를 큰따옴표로 묶었는데 지금은 꼭이렇게 할 필요가 없지만 경로에 공백이 있을 때는 이렇게 해야 제대로 인식됩니다. 실제의 디렉토리는 이제 도스박스상에서 C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C:\)가 됩니다. 이제 도스박스에서 파일을 읽고 쓸 수 있고, 만들고 삭제해도 실제 디스크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또한 mount 명령어로 지정한 실제 디렉토리는 그 디렉토리만이 아니라 모든 하위 디렉토리까지 같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D:\DOSBoxHDD\Lower 디렉토리가 있다면 도스박스에서는 자동으로 C:\Lower 경로가 됩니다.

mount 명령어로 만들 수 있는 디스크의 종류는 하드 디스크만은 아닙니다.
-t floppy 옵션을 사용하면 드라이브를 플로피 디스크 형태로 만듭니다.

mount A "C:\DOSBoxFDD" -t floppy
mount C "C:\DOSBoxHDD"

인스톨이 필요한 디스켓 게임은 이렇게 A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만든 다음 인스톨할 수 있습니다.
 
라이즈 오브 더 로봇(Rise Of The Robots)이라는 로봇 격투 게임입니다. 여기서는 플로피 디스크에 관련된 것만 설명합니다.
 
압축 파일을 열어보니 1.44메가 정도의 파일이 많습니다. 플로피 디스크가 보통 1.44메가이니까 1.44메가 하나의 파일이 디스켓 한 장에 들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 디스켓이었다면 설치를 하면서 한 장씩 바꿔 넣어야 했을 겁니다. 여러장의 디스켓이 이렇게 구분 없이 압축되어 있는 경우는 많으며 대부분 한 곳에 모두 넣고 인스톨하면 됩니다.
 
이 게임은 모든 파일을 C:\DOSBoxFDD에 풀어 넣고 install.exe를 실행해서 인스톨하면 디스켓 번호가 자동으로 올라가면서 인스톨을 끝마칩니다. 이 게임의 총 용량은 18메가이고 플로피 디스크는 1.44메가이지만 도스박스에서는 물리적인 한계나 강제적인 용량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모두 넣고 인스톨할 수 있습니다.
 
디스켓을 첫 장만 넣었다면 위와 같이 두 번째 디스크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설치가 일시 중지됩니다. 실제 플로피 디스크로 인스톨을 했다면 이런 메시지를 보면서 한 장씩 바꿔 넣어야 했겠죠.

CVS에서는 드라이브를 만들기 위해 Drives 메뉴를 이용합니다.

 
메뉴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하고 어떤 형태로 만들지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하드로 하기 위해 Mount as Hard Disk를 선택했습니다.

 

C 하드디스크로 사용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A 드라이브를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로 만들기 위해 Mount as Floppy를 선택하고, 이어서 나타나는 창에서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기본 버전의 도스박스에서는 mount 명령어를 써야 하는 작업을 CVS 버전에서는 간단하게 메뉴 클릭만으로 만들 수 있으며 다른 많은 명령어들도 이와 비슷합니다.
앞으로 진행하면서 CVS 버전에 대해서는 더이상 언급은 하지 않습니다. 기본 버전에서의 방법을 설명할 때 CVS의 메뉴를 찾아볼 수도 있고 기본 버전과 똑같이 화면에 쳐 넣을 수도 있습니다.


도스박스에서 실행한 명령어는 다음 실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하드 디스크를 설정해도 다음에 실행하면 다시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도스박스 설정 파일이나 배치 파일(.bat)에 미리 입력해 놓고 일련의 과정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으므로 항상 키보드로 쳐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도스박스 실행 시 자동으로 작업하기 - [autoexec]>에 있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