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이전에 알아본 mount 명령어는 실제 디렉토리를 도스박스에서 드라이브로 인식시키는 명령어였습니다. 게임 CD는 공유를 위해 CD의 내용이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져서 배포되는데 imgmount 명령어는 이것을 CD처럼 인식시킵니다. CD롬 이미지와 더불어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이미지 파일도 드라이브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 윈도우의 가상 CD/DVD롬 드라이브 프로그램인 데몬 툴즈(Daemon Tools)의 역할과 비슷합니다.

imgmount d "C:\DOSBoxODD\Stonekeep.iso" -t iso

Stonekeep.iso 이미지 파일은 CD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D: 드라이브가 CD롬 드라이브가 되며 이 파일이 CD가 됩니다. "-t iso"는 이 파일이 CD 이미지라는 의미입니다. CD 이미지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도스박스는 많은 형식의 이미지는 지원하지 않고 iso와 cue/bin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ue/bin 이미지는 파일이 둘로 돼 있는데 cue 파일을 인식시키면 됩니다.
 

이번에는 LBA1.cue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서 D: 드라이브로 만든 후 D: 드라이브로 이동해서 파일 목록을 출력했습니다. 목록에 보이는 파일과 디렉토리는 이미지 파일 안의 내용입니다.

imgmount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도스박스 명령어 - imgmount [2]>에 있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