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사운드 녹음을 시작하려면 Ctrl+F6을 누르고 다시 누르면 중지합니다. 저장되는 경로는 <도스박스의 캡쳐/설정(콘피그) 디렉토리>에 나와 있습니다.

도스박스에서 녹음을 하면 오디오를 PCM(wave)으로 저장합니다. PCM(wave)은 무손실에 압축도 하지 않는 방법인데, 오디오를 무손실로 저장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멧이며 무손실 압축 방식은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녹음한 .wav 파일의 정보를 보기 위해 MediaInfo라는 유틸리티로 읽은 모습입니다. 밑줄 친 곳을 보면 44.1khz, 2채널, 16비트로써 CD 음질과 동일하게 캡쳐됐습니다. 이 수치는 도스박스의 설정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기본값은 Sampling rate이 44.1khz가 아니라 그 절반인 22.05khz이고 저는 이 값을 높인 상태입니다. 이 설정을 바꾸면 도스박스에서 들리는 소리에 영향을 미치고 녹음에도 적용됩니다. Sampling rate 변경에 대한 내용은 <dosbox.conf - [mixer]>의 rate, <dosbox.conf - [sblaster]>의 oplrate, <dosbox.conf - [speaker]>의 pcrate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녹음 방법은 미디 소리는 녹음하지 못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미디 녹음>에서 다룹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