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도스박스는 VirtualBox나 VMware같이 가상 PC를 구현하는 큰 프로그램이 아니라 도스 프로그램(게임)을 위해 하드웨어와 도스 운영체제가 통합되고 도스 명령어도 간략화되는 등 가볍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도스박스 실행 화면에서의 입력은 도스 명령어, 도스박스 환경을 비롯해 하드웨어의 구성을 바꾸는 것까지 모든 부분의 조작이 섞여 있습니다. 설정 파일에도 이렇게 여러가지의 내용이 섞여 있는데 다른 성격의 명령어를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난해할 수도 있지만 이런 간단한 구조에서는 더 편리하기도 합니다.



1. 설정 파일 열기


도스박스 0.73에서는 Edit Configuration을 클릭하면 설정 파일이 열립니다. 그 아래에 있는 Reset Configuration을 클릭하면 설정 파일을 삭제합니다. 도스박스를 실행하거나 Edit Configuration을 클릭했을 때 설정 파일이 없다면 초기값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초기화하는 메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 0.72 이하의 버전에서는 DOSBox.conf를 클릭합니다. 이 버전들은 초기화 메뉴가 없는데 도스박스 기능을 이용한 초기화 방법을 5번에서 설명합니다.

도스박스는 설치된 상태를 복사해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 없이 압축된 상태로 배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스톨러가 없는 형태의 도스박스로 구하셨다면 시작 메뉴가 없을 텐데 직접 텍스트 에디터로 열면 됩니다. 0.73 버전의 파일명은 dosbox-0.73.conf이고 이전의 버전들은 번호가 없는 dosbox.conf입니다. 설정 파일의 위치는 <도스박스의 캡쳐/설정(콘피그) 디렉토리>의 2번에 나와 있습니다.



2. 설정 파일 모습


시작 메뉴를 클릭해서 메모장으로 열린 모습입니다.

그림을 보면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하는 저장 형식인 .ini 파일과 흡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네모 친 [sdl], [dosbox]처럼 큰 주제를 의미하는 섹션이 있고 섹션에 속한 값이 있습니다. # 문자로 시작하는 줄은 주석(설명문)으로, 도스박스가 해석하지 않는 부분이며 사용자를 위한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윈도우의 ini는 ; 문자를 주석으로 보지만 도스박스는 여러 운영체제로 나오는 만큼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3. 설정값 변경

 
설정값의 의미는 앞으로의 글에서 다루고 지금은 변경 방법만 알아봅니다.

이전 글에서 페르시아 왕자를 실행할 때 언급했던 aspect입니다.
이렇게 true나 false가 들어가 있는 설정은 그 둘 중 하나로 바꿀 수 있으며 true는 켜는 의미이고 false는 끄는 의미입니다. aspect는 기본값으로 꺼져 있으며 true를 넣어서 켤 수 있습니다.

그 위의 frameskip에는 숫자값을, 아래의 scaler에는 normal2x, hq2x 등 정해져 있는 값으로만 수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각각의 설정에는 들어가는 값의 종류가 다릅니다.


변경한 설정값을 적용하려면 파일을 저장 후 도스박스를 재실행해야 됩니다.



4. 실행 중에 설정값 변경하기

설정 변경을 위해 도스박스를 다시 실행하는 것보다 화면에 바로 쳐서 변화를 보는 것이 편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aspect를 실행 화면에서 변경해 보겠습니다.

 

그림에서처럼 aspect만 치면 현재값이 나오는데 false로 되어 있습니다. aspect true라고 쳐서 값을 변경한 후 다시 현재값을 확인해 봤습니다.

이렇게 입력한 값은 도스박스 설정 파일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다른 대부분의 설정도 이렇게 확인과 입력을 할 수 있지만 값을 변경해도 적용되지 않는 설정도 많으므로 확실한 방법은 설정 파일을 수정하고 재실행하는 것입니다.


 

5. 설정 파일(dosbox.conf) 초기화

위에서 말했듯이 0.73 버전은 시작 메뉴를 이용해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버전들은 시작 메뉴에도 없지만 디렉토리를 찾아가서 삭제한다고 해도 새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삭제와 생성의 작업을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일단 도스박스 설치 디렉토리로 가서 dosbox.conf 파일을 삭제합니다. 그다음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초기값으로 실행은 되지만 파일은 생성되지 않습니다. 도스박스 내에서 다음과 같이 치면 파일을 새로 생성합니다.

config -writeconf dosbox.conf

이렇게 생성된 파일은 도스박스의 현재 값을 그대로 담게 되므로 실행 후 최초의 상태에서 해야 초기값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config 명령어는 꼭 초기값 저장의 용도로만 쓰이지는 않으며 0.73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