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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sbox-0.73.conf - [mixer]>
 
 
nosound

값 : false(기본값), true

도스박스를 음소거할지의 여부입니다.


음소거하면 사운드 에뮬레이션은 내부에서 계속 되고 실제 소리만 나오지 않으므로 게임에서는 사운드가 나오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음소거해도 미디 소리는 항상 나오는데 미디의 음소거는 <[midi]>의 mididevice를 참고하세요.

   

 

윈도우 비스타 이상에서는 실행된 프로그램별로 볼륨 설정이나 음소거를 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미디에서의 예외도 없습니다.

 

rate
값 : 22050(기본값), 44100, 48000, 32000, 16000, 11025,
8000, 49716

믹서의 샘플 레이트를 설정합니다.

윈도우 녹음기에서의 설명을 참고하면 샘플 레이트에 따라 11025는 전화기, 22050은 라디오, 44100은 CD 음질입니다. CD 음질로 변경하려면 44100으로 합니다. 이 설정을 변경하면 들리는 소리 외에도 녹음, 녹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완전한 변경을 위해서는 믹서 외에도 게임에서 사용하는 사운드와 연관 있는 섹션에서도 수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사운드가 사운드 블래스터를 사용하면 <[sblaster]>의 oplrate도 수정합니다.

도스 게임에서 44100의 샘플 레이트를 지원하는 게임은 많지 않지만 이런 게임에서도 값을 올리면 약간의 음질 향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44100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더 향상됩니다. 하지만 도스 게임은 CD의 스펙에는 부족한 음질이 나옵니다.

 

 

blocksize
값 : 2048(기본값), 4096, 8192, 1024, 512, 256

아래의 prebuffer에서 같이 설명합니다.

 

 

prebuffer
값 : 숫자(기본값 : 10)

blocksize와 prebuffer의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지만 사운드가 부드럽지 않게 나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ebuffer는 밀리 초(1000분의 1초) 단위입니다.

  

blocksize와 prebuffer가 기본값인 상태에서 윙 커맨더 4(Wing Commander 4 : The Price Of Freedom)를 실행한 동영상입니다. 중간 중간에 소리가 끊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여러 값을 돌아가며 시도하다가 blocksize를 256으로, prebuffer를 500으로 조정한 후 비교적 끊김 없는 상태를 얻었습니다. 참고로 prebuffer를 기본값보다 너무 크게 주면 사운드가 늦게 나오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 이 테스트는 객관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운드가 끊기는 현상은 게임의 설정과 실제 PC의 차이에 따라서 다를 수 있고 해결을 위한 적정 값도 다를 수 있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