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dosbox-0.73.conf - [dos]>
 
 
xms
값 : true(기본값), false
xms를 사용할지의 여부입니다. umb에서 같이 설명합니다.

  

ems
값 : true(기본값), false

ems를 사용할지의 여부입니다. umb에서 같이 설명합니다.

  

umb
값 : true(기본값), false
상위 메모리 영역(Upper Memory Area)을 사용할지의 여부입니다.


도스박스를 사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설명은 아니지만 도스 메모리에 대한 설명은 <도스 게임의 이해 - 메모리>에 있습니다. 도스박스의 총 메모리 용량은 <[dosbox]>의 memsize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실제 도스에서는 메모리 설정이 꽤 골치 아픈 일이었지만 도스박스는 단지 몇 가지 항목을 켜고 끄게 만들어졌고 기본값 상태에서도 대부분의 게임이 잘 동작합니다. 도스박스와 관련된 메모리 문제는 보통은 EMS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ems=false로 EMS를 꺼줍니다. 그런데 도스 게임은 정확한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가 있을 때 메모리와 관련된 문제인지조차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드웨어, 도스, 도스박스에 대해 알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지금은 인터넷에서 찾는 것이 훨씬 간단합니다. 도스박스 사이트에는 수많은 게임에 대해 문제 해결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한국 게임 프로토코스(Protocoss)는 도스박스의 기본값 상태에서 실행하면 어떤 메시지도 없이 그냥 도스로 나가버립니다. 도스박스 사이트에서 누군가가 달아 놓은 댓글에서 힌트를 얻고 ems를 false로 수정했습니다.

 

<프로토코스(Protocoss)>

 

ems를 끄고 게임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국내 게임은 도스박스 사이트에 등록되지 않은 것도 많으므로 국내 검색 사이트를 이용해도 됩니다. 도스박스 사이트에 대한 내용은 <게임 실행 문제의 힌트 얻기>에 있습니다.

  

 

keyboardlayout
값 : auto(기본값), none, 키보드 레이아웃 언어 코드

(설명이 없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