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둠 IPX 3인 멀티플레이 테스트 동영상>
 

울티메이트 둠(Ultimate Doom)은 둠 1의 업그레이드판입니다. 멀티플레이를 하려면 먼저 도스박스에서 멀티플레이 환경이 구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둠 멀티플레이는 널 모뎀 방식으로 2인 플레이를 할 수 있고 IPX 방식으로 2~4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널 모뎀 방식으로 구현하는 방법 : <dosbox.conf - [serial]>
IPX 방식으로 구현하는 방법 : <둘 이상의 PC 간의 멀티플레이 - IPX>
게임 다운로드 : <둠(Ultimate Doom) 다운로드>

 

 

둠의 setup.exe를 실행합니다. 둠의 셋업에는 사운드 카드 등의 일반적인 항목과 함께 멀티플레이 메뉴가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순서대로 IPX, 전화선 모뎀, 널 모뎀(시리얼 케이블)입니다. IPX는 아래에서 살펴보고 우선 Serial Cable을 선택해서 진행하겠습니다.

 

 

초록색으로 표시된 세 그룹은 게임 설정이고 마지막 Serial port는 하드웨어와 관련됩니다. 둠은 에피소드별로 미션이 묶여 있는데 DOOM Episode에서 에피소드를 선택합니다. Skill level에서 게임에 등장하는 적에 영향을 미치는 난이도를 선택합니다. Type of serial game에는 같이 협동해서 적을 상대하는 Cooperative mode와 게이머끼리 싸우는 DEATHMATCH showdown!이 있습니다. Serial port에는 현재 사용 중인 도스박스 설정 파일의 [serial] 섹션에서 하드웨어를 구현해 놓은 포트 번호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serial1에 구현했다면 COM1을 선택합니다. F10을 눌러 시작합니다.

 

 

화면이 전환되고 상대를 대기합니다. 다른 도스박스에서도 같은 작업을 하면 두 도스박스 간에 연결이 되고 게임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게임 실행 화면에 앞서 위에서 선택했던 Serial Cable 대신 IPX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널 모뎀과 다른 점은 게임에 참여할 플레이어 수(Number of players)의 존재와 하드웨어 설정입니다. 널 모뎀은 하드웨어적으로 2인의 한계를 넘을 수 없지만 IPX는 게임이 지원한다면 3인 이상의 게이머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의 Network socket은 IPX에 관련된 설정인데 IPX 프로토콜을 도스박스가 에뮬레이션하는 이상 변경할 상황은 없을 것 같습니다. F10을 눌러 시작합니다.

 

 

상대를 기다리는 화면이 나오는데 위에서 세 명의 플레이어를 지정했으므로 다른 두 플레이어를 기다립니다. 다른 두 도스박스에서 같은 작업을 해서 플레이어가 모두 모이면 자동으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워크래프트 2처럼 대기와 접속의 역할이 분담된 게임은 한 게이머가 대기 메뉴를 선택하고 다른 게이머들이 접속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둠은 대기와 접속을 서로 하기 때문에 그런 역할 분담 없이 각자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IPX 3인 멀티플레이>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