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이제 페르시아 왕자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Prince of Persia.zip


압축을 하드의 C:\DOSBoxHDD에 풀어 넣었다고 하겠습니다.

*미리 알려드리는데 마우스가 도스박스 안에 갖혀 있을 때 밖으로 나오게 하려면 Ctrl+F10을 누르세요.

 


직접 입력한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mount c "C:\DOSBoxHDD"
c:
prince

윈도우가 그렇듯 도스도 대소문자는 관계 없습니다. 명령어의 자세한 설명은 이후 작성할 글에서 하고 지금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압축을 풀어 넣은 C:\DOSBoxHDD가 도스박스 내에서 C 드라이브가 됩니다. C 드라이브에서 페르시아 왕자의 실행 파일명인 prince(.exe)로 실행합니다.


메뉴가 있는 CVS버전으로도 실행해 보겠습니다.


Main-Quick Launch 메뉴를 선택합니다.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PRINCE.EXE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CVS는 자동으로 이 디렉토리를 C 드라이브로 만들고 PRINCE.EXE를 실행합니다.

 

 

<도스박스에서 페르시아 왕자가 실행된 모습>

 

여러분이 이 과정을 따라했다면 화면이 이 그림과는 다르게 가로로 늘어져서 나올 겁니다. 마치 4:3 해상도의 화면을 와이드 모니터에 꽉 채운 모습과 비슷한데 이런 현상은 매우 많은 게임에서 나타나며 이에 대한 내용은 <dosbox.conf - [render]>의 aspect에서 다룰 것입니다.

해결 방법은 CVS에서는 Display-Use Aspect Correction 메뉴에 체크합니다. 오리지널에서는 마지막에 prince를 실행하기 전 아무때나 aspect true를 입력하면 됩니다. 게임을 실행한 상태라면 Ctrl+Q를 눌러 게임을 종료한 후 입력합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