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도스 게임을 하려면 게임별로 알맞은 도스박스 작업과 게임의 설치, 셋업을 해야 합니다. 새 게임을 위해 도스박스의 디렉토리와 설정 파일을 계속 수정하다 보면 각각의 게임에 맞춘 구성이 흐트러지고 나중에는 잘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난해함도 없애고 실행을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포터블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게임들은 모두 포터블화해 놓았기 때문에 게임을 하고 싶을 때 배치 파일(.bat)만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각각의 게임에는 모두 도스박스가 들어가 있고 설정 파일(.conf) 수정과 게임 설치, 셋업이 된 상태입니다. 이렇게 만든 후에는 신경 쓸 것 없이 편하게 실행할 수 있고 도스박스가 설치돼 있지 않은 다른 PC로 이동해서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도스박스는 인스톨이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포터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설치된 디렉토리를 그대로 복사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스박스(0.73)의 용량은 4.3MB이고 압축해 둔다면 1.4MB로 줄어드는데 많은 게임을 포터블화한다고 해도 별로 부담되는 용량은 아닙니다.

 

3D 레밍즈를 포터블화 해보겠습니다.

 

일단 설치된 도스박스 디렉토리를 새 디렉토리로 복사합니다. 포터블화했을 때 이 디렉토리가 3D 레밍즈의 한 묶음이 될 것입니다.

 

3D 레밍즈는 CD 게임으로써 이미지 파일이 있습니다. 포터블로 만들었을 때 최상위에 해당하는 지금의 디렉토리에는 간단하게 배치 파일만 노출하도록 하고 다른 파일들은 옮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는 D ODD 폴더를 만들어서 넣었고 하드로 사용할 폴더를 C HDD로 만들었습니다. 만드는 폴더의 수나 이름은 취향의 차이입니다.

 

도스박스 디렉토리로 들어간 모습입니다. 도스박스를 포터블화 하려면 도스박스의 설정 파일도 같이 있어야 합니다. 도스박스 0.72 이하의 버전은 도스박스 디렉토리에 같이 있지만 0.73은 <도스박스의 캡쳐/설정(콘피그) 디렉토리>의 2번에 나와 있는 경로에 있으므로 복사해 옵니다.

 

이제 그림처럼 배치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윈도우에서 도스박스를 실행하는 코드를 배치 파일에 입력합니다.


cd는 폴더를 이동하는 명령어인데 dosbox.exe를 실행하기 위해 현재 디렉토리를 하위 디렉토리인 DOSBox-0.73으로 변경합니다.


start 명령어 없이 dosbox.exe를 실행하면 도스박스가 실행돼 있는 동안 윈도우 커맨드 창(도스 창)도 같이 떠 있게 되므로 이 명령어를 사용했습니다. start의 "/r" 파라미터는 요즘의 윈도우에서는 없어도 되는데 윈도우 98과의 문법 차이 때문에 어느 윈도우에서나 실행할 수 있도록 절충된 구문을 넣었습니다.

dosbox.exe 뒤에 있는 파라미터는 도스박스에 건네주는 파라미터입니다. -noconsole은 도스박스의 상태를 출력하는 창인 Status Window를 표시하지 않게 합니다. -conf "파일 경로"는 설정 파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그림에서의 의미는 dosbox.exe와 같은 디렉토리의 dosbox-0.73.conf 파일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설정 파일의 이름이 dosbox.conf이면 이 파라미터는 없어도 도스박스가 자동으로 찾습니다.

파일을 .bat 확장자로 저장합니다.

 

이제 윈도우의 작업은 끝났습니다. 테스트로 .bat 파일을 실행하면 에러 없이 포터블화된 도스박스가 실행돼야 합니다. 이제부터는 도스박스 자체와 관련된 작업입니다.

 

설정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도스박스가 실행될 때 자동으로 작업이 실행되는 [autoexec]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하드 디스크를 만드는 일은 기본이고 이 게임은 CD롬 드라이브도 만들어야 하므로 일단 이 부분을 써 넣고 저장합니다. 설정 파일은 도스박스를 실행해서 작업한 후 한 번 이상 더 변경해야 합니다.

mount와 imgmount 명령어 설명은 <도스박스 명령어 - mount>와 <도스박스 명령어 - imgmount>에 있습니다. 경로명에서 마침표 두 개는 상위 디렉토리를 의미하므로 mount를 예로 들면 dosbox.exe가 위치한 DOSBox-0.73 디렉토리에서 하나 위로 올라간 후 아래의 C HDD디렉토리를 C 드라이브로 만듭니다.

 

배치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하면 C와 D 드라이브가 생성돼 있으므로 게임에 필요한 설치, 셋업 등을 합니다.

 

도스박스 안에서의 작업을 모두 끝냈으면 설정 파일에 게임을 실행하는 코드를 추가로 넣어 줍니다. 3D 레밍즈는 D로 이동해서 L3D.EXE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이밖에 CPU 속도, 윈도우 크기 등 게임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모두 변경하고 저장합니다. 이런 설정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dosbox.conf"가 들어가는 제목의 글에서 전반적으로 설명해 왔습니다.

 

이제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3D 레밍즈가 실행됩니다. 포터블로 만들었으므로 간편하게 실행하고, 옮겨다니고, 압축을 해서 보관해 둘 수도 있습니다.


<레밍즈 시리즈 포터블>

다음에는 여러 게임을 하나의 묶음으로 포터블화하고 도스박스 실행 시 목록에서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게임을 목록에서 선택하게 만들기 - 런처 사용>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