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박스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는 과거의 도스 명령어와 에뮬레이터로서의 명령어가 같이 사용됩니다. 이전의 글에서 사용해 봤던 mount는 도스박스의 명령어인데, 특정 디렉토리를 도스박스의 드라이브로 인식하는 기능을 합니다. |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항상 Z 드라이브에서 시작하는데 Z 드라이브는 도스박스에서 가상으로 만든 드라이브입니다. 파일 크기도 대부분 20바이트로 실체가 없이 명령어 목록 나열이 목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Z 드라이브는 도스박스가 만들고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A-Y까지의 드라이브명은 비어 있는 상태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D:\DOSBoxHDD 디렉토리를 도스박스의 C 하드 드라이브로 인식합니다. 위의 예제는 경로를 큰따옴표로 묶었는데 지금은 꼭이렇게 할 필요가 없지만 경로에 공백이 있을 때는 이렇게 해야 제대로 인식됩니다. 실제의 디렉토리는 이제 도스박스상에서 C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C:\)가 됩니다. 이제 도스박스에서 파일을 읽고 쓸 수 있고, 만들고 삭제해도 실제 디스크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또한 mount 명령어로 지정한 실제 디렉토리는 그 디렉토리만이 아니라 모든 하위 디렉토리까지 같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D:\DOSBoxHDD\Lower 디렉토리가 있다면 도스박스에서는 자동으로 C:\Lower 경로가 됩니다.
인스톨이 필요한 디스켓 게임은 이렇게 A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만든 다음 인스톨할 수 있습니다. |
라이즈 오브 더 로봇(Rise Of The Robots)이라는 로봇 격투 게임입니다. 여기서는 플로피 디스크에 관련된 것만 설명합니다. |
압축 파일을 열어보니 1.44메가 정도의 파일이 많습니다. 플로피 디스크가 보통 1.44메가이니까 1.44메가 하나의 파일이 디스켓 한 장에 들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 디스켓이었다면 설치를 하면서 한 장씩 바꿔 넣어야 했을 겁니다. 여러장의 디스켓이 이렇게 구분 없이 압축되어 있는 경우는 많으며 대부분 한 곳에 모두 넣고 인스톨하면 됩니다. |
이 게임은 모든 파일을 C:\DOSBoxFDD에 풀어 넣고 install.exe를 실행해서 인스톨하면 디스켓 번호가 자동으로 올라가면서 인스톨을 끝마칩니다. 이 게임의 총 용량은 18메가이고 플로피 디스크는 1.44메가이지만 도스박스에서는 물리적인 한계나 강제적인 용량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모두 넣고 인스톨할 수 있습니다. |
디스켓을 첫 장만 넣었다면 위와 같이 두 번째 디스크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설치가 일시 중지됩니다. 실제 플로피 디스크로 인스톨을 했다면 이런 메시지를 보면서 한 장씩 바꿔 넣어야 했겠죠. CVS에서는 드라이브를 만들기 위해 Drives 메뉴를 이용합니다. |
메뉴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하고 어떤 형태로 만들지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하드로 하기 위해 Mount as Hard Disk를 선택했습니다. |
C 하드디스크로 사용할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
이번에는 A 드라이브를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로 만들기 위해 Mount as Floppy를 선택하고, 이어서 나타나는 창에서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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