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도스용 치트 프로그램 중 독보적인 것은 게임 위저드(Game Wizard)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윈도우용을 권장하고 도스용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진행하면서 더 언급하겠습니다.

Fox Ranger (폭스 레인저).zip



1. 도스에서의 치트

Game Wizard 32 Pro v3.0 For Dos - Registered.rar

 

도스용 게임 위저드 32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치트의 특성상 게임과 치트 프로그램 간에 계속된 전환을 해야 하는데 도스는 멀티 태스킹 운영체제가 아니므로 이 부분에서 불안정합니다. 게임 위저드는 다른 어떤 프로그램보다 안정적이었지만 윈도우에서와 비교될 정도는 아닙니다.

 

도스에서 치트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대상 게임은 폭스 레인저(Fox Ranger)이고 한 대씩 맞을 때마다 감소하는 쉴드 수를 치트합니다. 게임 위저드를 먼저 실행해서 램에 상주하게 한 다음 게임을 실행하고 핫 키로 게임 위저드를 불러내서 메모리를 검색합니다.

치트를 할 때 도스용보다 윈도우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입니다. 도스용을 사용하면 다운되기도 합니다. 도스용은 8메가, 16메가의 대용량 램을 검색할 때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윈도우용은 도스박스 자체가 사용하는 램과 함께 수십 메가를 검색해도 훨씬 빠릅니다. 도스용은 거의 게임 위저드 하나지만 윈도우용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옵션이나 취향에 맞게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에서의 치트


Cheat 'O Matic 영어판.zip

치트오매틱 한글판.zip

 

 

윈도우는 여러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으므로 치트 프로그램에서는 먼저 대상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합니다. 윈도우의 입장에서 도스박스 안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기술적으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윈도우는 도스박스와 그 안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구분없이 통째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므로 치트 프로그램에서 선택하는 대상 프로그램으로 도스박스 자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메모리를 검색할 때도 도스박스 자체의 것까지 검색하는데 이런 불필요한 수행이 있으면서도 윈도우용 프로그램이 더 좋은 이유는 위에서 설명했습니다.

윈도우용 치트 프로그램은 치트 오 매틱(Cheat 'O Matic)과 치트 엔진(Cheat Engine)을 많이 사용하는데 여기서는 치트 오 매틱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치트 오 매틱은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상 프로그램을 선택하기 위해 콤보 박스에서 도스박스를 선택했습니다. 도스박스를 치트 오 매틱보다 늦게 실행했다면 목록에 없을 텐데 '다시 찾기'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되어 나타납니다.

 

 

도스박스에서 폭스 레인저(Fox Ranger)를 실행했습니다. 앞서 쉴드를 치트해 봤는데 이번에는 생명을 해보겠습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5인데 이 값이 메모리 어딘가에 존재하며 치트 프로그램은 이 값을 찾고 수정해 줍니다.

 

 

5를 넣고 찾기 버튼을 누르면 도스박스의 메모리를 검색합니다. 이때 도스박스에서는 5 값이 계속 유지돼야 하므로 찾기 전에 도스박스를 일시 중지(Alt+Pause)시켜 놓는 것이 편합니다.

 

 

5 값이 들어 있는 메모리 주소를 모두 찾은 후 결과가 많으면 그림처럼 계속 찾기를 유도합니다. 결과에는 생명과 다른 용도의 주소가 섞여 있는데 이를 구분해 나가도록 게임에서 값을 변경하고 반복해서 찾아야 합니다. 게임에서 하나를 죽어서 생명을 4로 만든 뒤 치트 오 매틱에 4를 넣고 찾기 버튼을 누르면, 방금 찾은 결과에서 또 4를 찾습니다.

 

 

이렇게 찾기를 반복해서 저는 2까지 찾았더니 하나의 메모리 주소만 남았고 이 주소가 생명의 개수를 담는 곳입니다. 원하는 생명 개수를 입력하고 Set 버튼을 누르면 해당 메모리 주소에 써서 게임의 생명이 수정됩니다. 고정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이 값을 치트 오 매틱이 계속해서 메모리에 쓰기 때문에 죽어도 생명이 줄지 않습니다.

 

 

<255로 수정한 상태>
 

여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동영상입니다.


 

3. 그 밖의 윈도우용 치트 프로그램


CheatEngine56.exe

티서치 한글판.zip

 

  

치트 오 매틱은 간단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강력한 프로그램으로는 치트 엔진(Cheat Engine)이 있습니다. 정수만이 아니라 실수, 텍스트 등의 데이터형과 '50 이상', '방금 찾은 값 이하' 등의 많은 찾기 조건이 있어서 게임에서 그래프 등으로 나타나는 값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프로그램으로 티서치(TSearch)도 있는데 요즘에는 치트 엔진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