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도스박스를 실행하고 mount 명령어 등 일련의 작업을 항상 해야 한다면 번거로운 일입니다. 도스박스는 설정 파일이 있는데 여기에 도스박스 실행 시 자동으로 실행할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설정 파일을 여는 방법은 <설정 파일 - dosbox.conf>의 1번 항목에 있습니다.

 

1. [autoexec]


설정 파일에서 맨 아래에 [autoexec]라고 쓰여진 곳이 있는데 그 아래에 사용자가 원하는 명령어를 자유롭게 넣어줄 수 있습니다. 줄의 시작을 # 문자로 하면 주석(설명문)이 되기 때문에 도스박스가 실행할 때 해석하지 않고 다음 줄로 넘어가는데 이미 위의 그림에도 도스박스 제작자가 사용자를 위해 설명을 넣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utoexec]에 쓸 수 있는 것들은 지금까지 해봤던 도스 명령어나 도스박스 명령어, 심지어 실행 파일 이름까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dir이라고 한 줄을 써 넣고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dir+<엔터>를 친 결과가 나옵니다.



 

2. 자동 실행

 
지난번에 실행한 블랙쓰론과 워크래프트 2를 자동으로 실행되게 해보겠습니다. 블랙쓰론의 실행 방법을 짚어보겠습니다.


1. 게임에 맞게 실행 속도를 높임.
2. C 하드 드라이브 만듦.
3. Z 드라이브에서 C 드라이브로 이동.
4. BLACK.EXE 실행.


지난번에는 셋업을 했지만 처음 한 번만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cycles는 CPU 속도를 조정하는 명령어로 워크래프트 2를 실행할 때 언급했습니다. 모두 이전에 해봤던 명령어들이 그대로 사용됩니다. 이제 저장하고 도스박스를 실행합니다.

 

도스박스가 실행되면서 자동으로 한 줄씩 입력되고 블랙쓰론이 실행됩니다.

그런데 cycles같이 도스박스가 가상의 PC를 에뮬레이션하는데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할 설정 값들은 설정 파일에 별도의 항목이 있습니다.

 

네모 친 부분이 CPU에 관한 설정값이며 화살표 부분이 CPU Cycles를 저장해 놓는 곳입니다. 도스박스는 이런 설정값을 까만 도스박스 창에 직접 써서 변경이 가능하게 만들어 놨기 때문에 직접 치거나[autoexec]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치는 것이 가능했던 겁니다. 도스박스는 먼저 [cpu] 항목의 값으로 실행되지만 [autoexec]를 나중에 실행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autoexec]값으로 변경됩니다. [autoexec]의 cycles 15500을 지우고 [cpu]란의 것을 cycles=15500으로 변경해도 결과는 같습니다. 설정 파일의 항목들은 이후에 다룰 것입니다.


다음으로 워크래프트 2를 해보겠습니다.

 

작성한 블랙쓰론의 텍스트가 아깝다면 지우지 않고 # 문자를 붙여서 주석으로 만든 후 다음 란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레이블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1. 게임에 맞게 실행 속도를 조정.
2. C 하드 드라이브 만듦.
3. D CD롬 드라이브 만듦.
4. Z 드라이브에서 C 드라이브로 이동.
5. WAR2 디렉토리로 이동.
6. WAR2.EXE 실행.


이 역시 설치 과정 없이 시작하는 순서입니다.

 

이제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워크래프트 2가 실행됩니다. 제가 권장하는 CPU 속도는 30000이지만 max를 원하는 경우 해당 줄을 삭제하거나 cycles max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3. 레이블


블랙쓰론을 건너뛸 때 주석 대신 레이블(라벨, 꼬리표)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네모 친 것이 레이블인데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붙이되 콜론(:)으로 시작해야 하며 위치는 [autoexec]에서 사용자의 마음입니다. 이렇게 붙여진 꼬리표는 그 자체로는 아무 역할도 하지 않고 goto문으로 이동하는 지점이 됩니다. 그림에서 [autoexec]가 시작된 후 첫 번째로 goto WAR2 문을 만났습니다. 이제 :WAR2로 건너 뛰기 때문에 블랙쓰론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블랙쓰론을 실행하게 변경하고 싶다면 goto WAR2를 goto BT로 변경하거나 #goto WAR2처럼 주석 처리하면 됩니다. goto END문들은 :END로 이동하게 하지만 그 뒤에는 아무 코드도 없기 때문에 더이상 실행할 코드가 없을 때 사용합니다.


지금은 필요 없는 코드가 있습니다. 마지막의 goto END는 없어도 아래로 진행되면서 끝나게 됩니다. 또한 :BT 레이블이 없어도 처음의 goto WAR2문을 주석 처리하면 블랙쓰론이 실행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처음과 끝의 특성일 뿐이고 레이블이 많아지면 중간에 있는 레이블에서는 모두 필요합니다.



 

4. 게임을 편하게 실행하는 다른 방법들


 

[autoexec]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목적이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게임을 간편하게 실행하게 만들기 - 포터블>, <게임을 목록에서 선택하게 만들기 - 런처 사용>에 있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