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 2009/10/25 수정 : imgmount의 부족한 문자 수 제한이 0.73 버전에서 충분해짐을 추가.

 

이전에 다뤄본 명령어인데 이번에는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imgmount는 CD롬,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의 이미지 파일을 드라이브로 만들어 주는 명령어입니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많이 다루는 CD롬 이미지에 대해서만 살펴봅니다.
 
 

 1. 여러 장 삽입하기


스타 워즈 : 저항군의 반격 2 - 숨겨진 제국 (Star Wars : Rebel Assault 2 - The Hidden Empire)은 두 장의 CD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은 게임을 설치하면 하드에 모두 복사해 넣지만 당시에는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크지 않아서 CD 게임은 하드 디스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다고 언급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D를 읽으면서 진행하다가 다음 장이 필요하면 게임 중간에 CD를 바꿔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래서 도스박스에서는 imgmount 명령어로 둘 이상의 CD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imgmount d "C:\DOSBoxODD\Rebel Assault 2 - The Hidden Empire CD1.cue" "C:\DOSBoxODD\Rebel Assault 2 - The Hidden Empire CD2.cue" -t iso


~CD1.cue와 ~CD2.cue 두 개의 이미지 파일을 동시에 지정했습니다. 처음에는 D 드라이브에 첫 번째 이미지 ~CD1.cue 파일이 들어갑니다. 다음 CD로 바꿀 때는 Ctrl+F4 키를 사용하며 누를 때마다 돌아가며 삽입됩니다. 윙커맨더 시리즈처럼 CD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도 이렇게 모두 넣어 두고 단축키를 누르면서 CD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0.72 이하의 버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지금처럼 이미지 파일의 경로가 길 때 여러 장을 지정하면 문자 수가 길어지는데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뒷부분은 잘리고 인식됩니다. imgmount 명령어 뒤의 문자 수이므로 단순히 파일 하나에 대한 경로가 아니라 전체 문자 수가 중요합니다. 똑같은 파일명이어도 어느 디렉토리에 넣어뒀는가에 따라 문자 수는 달라지므로 CD 장 수가 많은 게임은 경로명을 많이 줄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0.73에서는 1000문자 이상을 테스트해봤는데 제대로 인식했습니다.

 
 

 2. 이미지 파일 내부를 윈도우에서 보기

실제 디스크상의 파일 목록은 꼭 도스박스 내부에서 보지 않아도 탐색기 등의 윈도우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imgmount는 이미지 안의 내용을 풀어서 드라이브로 인식시키기 때문에 탐색기류의 유틸리티로는 그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간단하게 파일명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도스박스에서 dir 명령어를 사용하는 게 편하지만 윈도우에서 확인하고자 한다면 UltraISO같은 전문 이미지 뷰어나 데몬(Daemon Tools)같은 가상 CD/DVD 드라이브 유틸리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ltraISO는 유료입니다.

이 그림은 공식 사이트에 있는 것이며 게임 이미지를 읽은 상태는 아닙니다. UltraISO는 압축 유틸리티인 알집이나 WinRAR과 비슷하게, 이미지 파일을 열어서 볼 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압축 유틸리티처럼 이미지에 파일을 넣거나 빼는 가공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워크래프트 2의 오디오 트랙 누락에 대해 얘기했었는데 이런 유틸리티로 영어판에서 오디오 트랙을 추출하고 한글판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데몬의 무료 버전인 Daemon Tools Lite은 윈도우에 가상으로 CD/DVD 드라이브를 만들어 주는 유틸리티입니다. UltraISO처럼 이미지 파일을 바로 열어서 보는 것과는 다르게 도스박스처럼 이미지의 내용을 실제 드라이브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데몬을 설치하고 탐색기의 내 컴퓨터에서 본 모습인데 실제 드라이브는 A와 F이고 E는 데몬에서 생성한 가상 드라이브입니다.

 

데몬의 이미지 삽입 메뉴에서 파일을 삽입하면 E 드라이브에 이미지가 삽입된 상태가 됩니다. 이제 탐색기에서 E 드라이브의 목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데몬에서는 이미지의 수정은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 CD 이미지 파일의 내부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