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PC 게임
오락실 게임
기타

그림은 런처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보통 게임을 실행하려면 디렉토리 이동이나 실행 파일명을 치는 일을 해야 하는데 런처는 이를 미리 입력해 두고 목록에서 선택하면 게임이 실행됩니다.


그림에 표시된 목록은 도스용 레밍즈 시리즈입니다. 이렇게 시리즈나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묶어서 런처로 실행하게 만들 수 있고 특히 포터블로 만들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포터블은 언제라도, 어느 PC로 옮겨도 바로 실행할 수 있게 해 놓은 작업물입니다. 1번에서 런처의 사용법을 알아보고 2번에서 레밍즈 시리즈의 포터블+런처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런처 다운로드
포터블+런처 작업이 된 레밍즈 시리즈 다운로드 <레밍즈(Lemmings) 시리즈 다운로드 (포터블)>

 

1. 런처 사용하기


런처는 도스박스에서 실행되는 도스용 프로그램입니다. INI 파일은 런처의 설정 파일입니다.

 

C:\DOSBoxHDD에 런처를 복사해 넣고 C 드라이브로 만든 후 실행하기 직전입니다. 실행되면 INI 파일을 읽어서 표시하는데 현재는 아무것도 없으므로 먼저 이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LAUNCHER.INI 파일은 텍스트 형식이므로 메모장 등을 이용해서 엽니다.


1번의 Title은 런처가 실행됐을 때 맨 위에 표시할 이름입니다.


목록은 20개까지 표시할 수 있고 Item1~Item20에 적어 넣습니다. 목록은 표시만을 위한 것과 엔터 키를 누르면 실행되는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2번처럼 표시할 이름만 적으면 아래쪽 2번처럼 초록색 글씨로 나오고 커서 키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즉 그룹명으로 사용합니다.

3번처럼 표시할 이름과 함께 실행할 명령어를 적으면 아래쪽 3번처럼 선택, 실행이 가능합니다. 표시할 이름과 각각의 명령어의 구문은 ">" 문자로 합니다. 쓸 수 있는 명령어는 도스박스의 까만 창에서 쳐 넣을 수 있는 모든 게 가능하므로 도스박스 명령어(mount, cd 등), 도스박스 설정(cycles 등), 실행 파일명(.exe, .com, .bat)을 적을 수 있습니다. 항목을 선택한 후 엔터 키를 누르면 INI에서 해당 항목에 나열한 명령어가 차례대로 실행됩니다.

INI를 저장 후 런처를 실행하면 입력한 대로 목록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도스박스로 즐기는 게임은 계속 변하기 때문에 런처를 위해 또 하나의 작업을 하는 게 오히려 구차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시리즈나 자신의 취향대로 묶어서 포터블화한다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2. 레밍즈 시리즈 포터블화와 런처 사용
 

포터블 작업의 자세한 설명은 <게임을 간편하게 실행하게 만들기 - 포터블>에 있고 여기서는 여러 게임을 포터블화하고 런처를 사용하면서 새롭게 나타나는 점 위주로 설명합니다.

 

레밍즈 시리즈를 포터블로 만든 디렉토리입니다. 도스박스도 들어 있고 C HDD는 도스박스의 하드로 사용되고 D로 시작하는 디렉토리는 각각 CD가 필요한 레밍즈에서 사용하는 CD 디렉토리입니다. "레밍즈 시리즈.bat"을 실행하면 도스박스가 실행되면서 런처가 나타납니다.

 

C HDD로 들어가 봤습니다. 여러 게임이 한꺼번에 들어가 있고 런처 관련 파일이 있습니다. 게임마다 설치나 셋업 등 필요한 작업이 된 상태입니다.

 

도스박스 디렉토리입니다. 게임 자체의 셋업은 했지만 도스박스 설정은 게임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한 게임에 맞춰 놓을 수는 없습니다. 런처에서 게임을 실행하면 그때 해당 게임에 맞게 설정을 변경합니다.

 

도스박스 설정 파일의 [autoexec] 부분입니다. 도스박스가 실행되면 C HDD 디렉토리를 하드로 만들고 런처를 실행합니다.

 

런처의 INI 작성 방법은 위에서 알아봤고 도스박스에 관련된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레밍즈들은 각각 다른 도스박스 설정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곳에 적어 넣는 명령어들은 도스박스에서 직접 입력하는 것과 같습니다. CD롬 드라이브가 필요한 게임은 mount나 imgmount를 이용해서 적어 넣었습니다. CPU 속도는 4000, 10000, max로 게임마다 다른데 이 값들은 cycles max 등과 같이 입력해 놨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데 도스박스의 모든 설정을 cycles처럼 입력할 수 없다는 겁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베이지색 박스에서 설명합니다.

 

<미션 목표가 깨진 화면>

 

이 게임들 중에는 machine을 vgaonly로 해야 미션 목표가 정상으로 나타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vgaonly는 그래픽 카드를 기본값인 SVGA(수퍼 VGA)보다 과거의 VGA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설정은 도스박스가 실행된 상태에서는 변경할 수 없는 것 중 하나이므로 INI에 적어 넣어도 소용이 없고 도스박스 설정 파일 자체를 수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설정 파일에서 vgaonly로 변경한다면 SVGA를 사용하는 3D 레밍즈에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살펴보니 다행히 게임 시작 시 나오는 로고 등에만 SVGA를 사용하고 VGA 시스템에서도 실행되므로 게임에 별 영향은 없습니다. 도스박스 설정 파일에서 machine=vgaonly로 변경했습니다.

여기서 나타난 문제는 SVGA나 VGA 양쪽 모두로 절충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설정의 종류나 게임에 따라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모든 게임을 자유롭게 조합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 게임에 공통된 설정은 굳이 복잡하게 INI에 넣을 필요 없이 도스박스 설정 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4:3 비율로 수정하는 aspect=true와 대부분의 레밍즈에 해당하는 CPU 속도인 cycles=4000 등입니다.

이제 포터블과 런처 작업이 완료됐고 "레밍즈 시리즈.bat"을 실행하면 도스용 전 시리즈를 즐길 수 있습니다.

 

Posted by Passi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페인터
    답글  수정/삭제    2014.02.03 13:31

    어드벤스한 내용까지도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좋은일만 있으세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