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흑백으로 표현했던 때를 제외하고 그래픽 카드는 CGA, EGA, VGA 순으로 발전했습니다. CGA와 EGA는 한 화면에 16가지의 색밖에 표현하지 못했고 해상도도 낮았습니다. 반면 VGA는 262,144개의 색 중 256개를 골라서 한 화면에 동시에 표시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 봐도 이질감은 크게 느껴지지 않는 그래픽입니다. 도스박스에서는 CGA, EGA, VGA를 비롯해 많은 그래픽 카드를 지원합니다.
 

범피(Bumpy's Arcade Fantasy)라는 게임은 시작할 때마다 설정을 해야 합니다. 그래픽은 EGA와 VGA를 지원하는데 보통은 PC 사양을 얻어서 더 나은 설정으로 진행하지만 게임에 따라 이렇게 그래픽 설정을 고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은 순서대로 VGA, EGA, CGA이므로 VGA를 선택합니다.
 
EGA 선택 시 화면
   
VGA 선택 시 화면
VGA 다음에 나온 규격은 SVGA라고 불렀는데 VGA까지는 표준이 구체적이어서 게임이 하나의 표준만 지원하게 만들면 다른 그래픽 카드에서도 동작했지만 SVGA부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혼란스러운 시기에 많은 기여를 한 것이 베사 로컬 버스와 UniVBE라고 알고 있는데 UniVBE는 엄청나게 많은 그래픽 카드를 지원해서 게임 내에 포함돼서 나오는 경우도 많았고 도스상에 상주하도록 따로 실행하면 자신의 그래픽 카드에서 실행이 안되는 게임도 실행시킬 수 있었습니다. 가끔씩 그래픽 설정으로 힘들게 하는 게임도 있지만 유명한 게임 중에는 드문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은 리틀 빅 어드벤처 2(Little Big Adventure 2)인데 이렇게 픽셀이 작고 많은 색을 사용한 것처럼 보이는 게임은 SVGA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그래픽 설정은 없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