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사운드 카드는 특별히 표준이 있는 것은 아니고 게임에서는 일부의 유명한 사운드 카드만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들어가지 않는 수많은 사운드 카드들은 유명한 제품과 호환되는 형태로 만들어져서 결국 게임에서 이용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운드 카드는 애들립, 사운드 블래스터, 미디와 호환됩니다. 게임의 설정에 사운드 카드의 목록이 나오며 이중에 자신의 사운드 카드가 지원하는 것만 고를 수 있었는데 둘 이상을 고를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도 있었습니다. 도스박스는 다양한 종류의 사운드 카드를 에뮬레이션하는데, 사용자는 모두 같은 PC를 갖고 있는 셈이므로 취향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예전에 미디를 지원하지 않았던 PC을 갖고 있었던 사람은 도스박스를 통해 미디를 선택해서 들어볼 수도 있겠죠.
 
범피(Bumpy's Arcade Fantasy)라는 게임인데 설정을 위한 별도의 실행 파일이 없고 시작할 때마다 그래픽과 사운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차례대로 사운드 없음, PC 스피커(본체 스피커), 애들립, MT32(미디)입니다.

도스박스에서 지원하는 사운드 카드 중 일부의 목록입니다.

사운드 블래스터(Sound Blaster) 1, 2
사운드 블래스터 프로 1, 2
사운드 블래스터 16
MPU-401 (General Midi, MT-32)
Gravis Ultrasound
애들립 (Adlib)
PC 스피커

객관적으로 가장 추천되는 항목은 사운드 블래스터 시리즈입니다. 애들립은 대부분 별도의 세부 설정을 요구하지 않아서 설정하기 쉽지만 될 수 있으면 사운드 블래스터를 선택하고, 게임에서 사운드 블래스터를 지원하지 않거나 문제가 생기면 애들립을 선택합니다. 사운드 블래스터나 애들립은 소리를 만들어 내는 주파수 변조 방식입니다.


미디 소리를 좋아하면 미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디는 MPU-401, General Midi, MT-32 중 게임 설정에서 나오는 메뉴를 고르면 되고 Gravis Ultrasound도 미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스박스에서 별개로 취급하는 것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미디는 사운드 블래스터나 애들립처럼 주파수 변조 방식이 아니라 녹음돼 있는 악기의 소리를 내줍니다. 미디에 대해서는 아래의 플래시 동영상 부분에서 더 설명합니다.

PC 스피커는 본체에서 나는 소리인데 스피커가 없는 PC가 많았던 때 PC 스피커로 간단한 효과음을 내줍니다. 어떤 게임은 꽤 다양한 소리가 나오고 심지어 배경음악이 나오는 게임도 있었습니다. 도스박스에서는 이 소리도 사운드 카드에 맞물려 있는 스피커를 통해 나옵니다.

위의 게임에서 가장 일반적인 선택은 애들립이고 악기 소리로 듣고 싶다면 MT32를 선택합니다.


도스박스는 많은 사운드 카드를 동시에 에뮬레이션하지만 선택적으로 해야 되는 것도 있습니다.
사운드 블래스터는 둘 이상이 동시에 동작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제품 중 사운드 블래스터 16 하나의 모델만이 기본값으로 에뮬레이션되는 중입니다.

 
스톤키프(Stonekeep)라는 게임의 설정 화면입니다. 첫 줄의 Auto Detect Sound Hardware는 사운드 카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많은 게임에 이런 옵션이 있지만 정확하게 잡아내지 못해서 PC 다운이나 불안정한 동작을 보이는 경우가 있고, 특정 카드를 선택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게임의 수준이 어느정도 올라온 시기의 게임들은 보통 효과음과 배경음악용의 두 가지를 따로 선택합니다. 먼저 두 번째 메뉴 Change Digital Sound Card를 선택해서 효과음으로 사용할 사운드 카드를 선택합니다.
 
언급했듯이 가장 일반적인 설정은 사운드 블래스터인데, 항목이 사운드 블래스터, 프로, 16/AWE32가 있습니다. 도스박스는 16을 에뮬레이션하고 있으므로 마지막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런 모델간의 얘기는 아래에서 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연속해서 나오는 화면에서 설정값을 줍니다. PC마다 사운드 카드의 하드웨어 설정이 달랐지만 도스박스에서의 주소는 기본값으로 220입니다. 지금은 계속 진행하고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은 인터럽트 번호를 고릅니다. 게임에서는 선택 박스가 5에 위치하고 있는데 도스박스의 기본값은 7이므로 7을 고릅니다.
 
DMA는 1을 고릅니다.


지금까지 효과음으로 사용할 사운드 카드를 설정했습니다. 단순하지 않은 게임은 대부분 이런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도스박스에서 사운드 블래스터가 사용하는 값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Address
 (또는 Port)
220
 IRQ
 (또는 Interrupt)
7
 DMA 1
 HDMA
 (이 설정을 요구하는 게임은 적음)
5

이 게임은 HDMA를 입력하지 않았는데 게임에 따라 요구가 다릅니다. 세부 설정은 사운드 카드가 사용하는 메모리 주소나 동작 중에 사운드 출력을 위해 잠시 멈추는 인터럽트 번호 등을 게임에 알려주는 것이 목적인데 윈도우에서도 장치 관리자에서 하드웨어 항목에 대해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를 처음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문자가 나오는데 이것을 보고 힌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도스박스가 지원하는 사운드 블래스터 제품 중 사운드 블래스터 16이 가장 좋은 제품이며 기본값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게임의 설정에서는 사운드 블래스터 16 제품이 목록에 있었지만 모든 게임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만 지원하거나 16 제품이 나오기 전에 나온 게임도 있습니다. 16이 없다면 하위 모델인 사운드 블래스터 프로나 사운드 블래스터를 선택해도 16에서 호환되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극히 일부의 게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도스박스에서 에뮬레이션할 사운드 블래스터의 제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dosbox.conf - [sblaster]>의 sbtype에 있습니다. 도스박스 설정 파일을 여는 방법은 <설정 파일 - dosbox.conf>의 1번에 있습니다.

<2부>에서 계속하겠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