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 2009/11/22 수정 : 크리쳐 쇼크 내용 추가. 기존 내용 변경. '도스박스의 버전에 따른 게임 호환성'에서 제목 변경.

 

도스박스는 도스 프로그램을 에뮬레이션해주기 위한 것이지만 주목적은 게임에 있습니다. 아직까지 게임 외의 도스 프로그램을 찾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도스박스에서는 대부분의 도스 게임이 잘 구동됩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가 있을 때 도스박스 공식 사이트(http://www.dosbox.com)에서 도스박스와의 호환성이나 게임 자체의 문제에 대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Compatibility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게임 목록이 나타나며 도스박스에서의 원활한 플레이의 정도가 그래프로 나타납니다. 또한 게임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게임에 대해 여러 도스박스 버전에 따른 그래프가 각각 나옵니다.

 

레밍즈 1(Lemmings 1)를 클릭해서 들어간 화면입니다. 게임에 따라 그래프가 하나만 있는 경우도 있고 인기 게임이나 도스박스에서 잘 지원되지 못했던 이유로 관심을 더 받은 게임은 많은 그래프가 나옵니다. 만약 자신이 즐길 게임이 도스박스에서 원활하지 않다면 이곳에서 가장 잘 지원하는 도스박스의 버전을 알 수도 있고 댓글을 통해서도 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밍즈는 인기 게임답게 여러 가지 버전에 따른 그래프가 표시되는데, 그래프를 보면 0.73과 0.63이 가장 잘 지원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레밍즈 시리즈는 0.63에서 잘 지원했지만 이후의 버전에서는 모두 왼쪽 화면처럼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왼쪽은 0.73 버전의 도스박스를 기본값 그대로 실행한 상태인데 댓글에 나온 대로 0.73에서 새로 추가된 값 중 하나인 vgaonly로 변경하면 오른쪽 화면처럼 정상으로 나옵니다. 결국 0.63과 0.73 둘 다 잘 지원하지만 0.73은 설정 변경이 필요했습니다.

0.73 이전까지는 0.63이 레밍즈 1에 가장 좋은 버전이었듯이 최신 버전이 모든 게임에 가장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제 경험상 최신 버전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을 때 0.63버전에서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도스박스 다운로드>에는 0.63부터의 모든 버전을 올려놨습니다.

 

또 하나의 예로, 크리쳐 쇼크(Creature Shock)는 인트로를 끝내고 다운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게임 페이지에 크래시 문제의 해결 방법으로 Cycles 값을 변경하라는 댓글이 달려 있고 이를 참고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법을 적은 댓글은 보통 도스박스의 설정에 관한 좁은 범위의 내용이기 때문에 도스박스와 관련 있는 핵심적인 내용들만 짐작할 수 있으면 됩니다.

 

Cycles를 변경하고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모습입니다.

도스박스의 설정 변경 방법은 <설정 파일 - dosbox.conf>부터 여러 글에 걸쳐 설명합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