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이전 글에서 도스 명령어를 간단하게 살펴봤는데 이번에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 글의 내용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1. dir

도스 명령어 dir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표시할 항목이 많이 있을 때 dir 명령어를 사용한다면 한 화면을 넘어가기 때문에 앞쪽의 목록을 볼 수가 없는데 dir /p를 사용하면 페이지별로 일시 중지가 됩니다.

 

dir /w를 사용하면 많은 항목이 있을 때 펼쳐서 볼 수 있습니다. 항목이 더 많을 때는 이렇게 해도 한 화면을 넘어가는데 dir /w /p와 같이 중복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파일/폴더 검색을 이용해서 찾을 때 '*' 문자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스에서도 사용됐는데 와일드 카드 문자라고 하며 도스박스의 용도에서는 보통 다음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위와 같이 하면 파일명에 관계없이 확장자가 exe인 모든 파일이 표시됩니다. 파일명이나 확장자 중 모두 표시하려는 목적이 있는 곳에 '*'표를 붙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도스에서 항상 찾아야 하는 확장자인 exe, com, bat을 찾을 때 유용합니다. 반대로 setup이라는 파일명에 모든 확장자를 표시하려고 하면 dir setup.*이라고 하면 되고 wa로 시작하는 파일명만 찾는다면 dir wa*.*라고 하면 됩니다. 그런데 모든 확장자로 찾을 때는 확장자 부분은 생략이 가능하므로 dir setup과 dir wa*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도스박스는 도스 명령어를 필수적인 것들만 지원해서 명령어 자체가 없어진 것도 있고 명령어의 옵션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확장자 순으로 정렬한다거나(/oe) 숨김 속성의 파일만 표시하는(/ah) 작업 등은 안됩니다. 이런 구체적인 작업들은 윈도우 유틸리티를 이용하는 게 편하며 도스박스에서는 빠르게 목록을 확인하거나 imgmount로 이미지를 마운트한 후 탐색기로는 볼 수 없는 내용을 보기 위해서 유용합니다.

 
 

 2. cd

이전에 cd NewDir로 하위 디렉토리로 들어가고 cd..로 상위 디렉토리로 나가는 것을 해봤는데 이번에는 한 번에 여러 단계의 디렉토리를 오가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스박스에 C:\WAR2\DATA 경로가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현재 위치가 C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최상위 디렉토리)일 때 DATA로 한 번에 이동하려면 cd WAR2\DATA라고 하면 됩니다. 이렇게 둘 이상의 디렉토리를 한 번에 이동하려면 \(루트) 문자로 이어줍니다. 다시 루트 디렉토리로 이동하려면 마찬가지로 cd ..\..라고 하면 됩니다. '..'은 상위 디렉토리라는 의미로 이 이상한 표현법은 디스크의 용량이 작았을 때 디렉토리라는 개념이 없다가 나중에 추가되면서 생겼습니다. ..\..는 상위 디렉토리의 상위 디렉토리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현재 디렉토리를 의미하는 '.' 개념도 같이 생겨서 dir 명령어를 이용하면 그림과 같이 실제로는 없는 디렉토리가 목록에 나옵니다. '.'은 현재 디렉토리를 의미하기 때문에 cd .\.\.\.의 결과는 현재 디렉토리 그대로가 됩니다. \ 문자가 경로의 처음에 쓰이면 루트 디렉토리의 의미이기 때문에 한 번에 루트 디렉토리로 가려면 cd \처럼 써주면 됩니다. 이것들은 어차피 하나씩 따로 동작할 것을 엮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C:\WAR2\DATA에 있을 때 C:\WAR2\DRIVERS로 이동하려면 cd ..\DRIVERS라고 하면 되고 어느 디렉토리에서든 C:\LEMMINGS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루트 디렉토리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처음을 \로 시작하여 cd \LEMMINGS라고 하면 됩니다. 어차피 한 번에 이동한다는 점만 다를 뿐 하나씩 이동하는 방법으로 모두 대체가 가능합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