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도스박스는 여러 형식으로의 캡쳐를 지원하는데 먼저 이미지 캡쳐를 알아보겠습니다.
 


1. 캡쳐하기

Ctrl+F5를 누르면 도스박스의 현재 화면이 png 이미지 형식으로 캡쳐가 됩니다. png는 무손실 압축 형식이기 때문에 완전한 화면을 담습니다. 저장되는 경로는 <도스박스의 캡쳐/설정(콘피그) 디렉토리>에 나와 있습니다.
 


2. 보이는 화면과 캡쳐된 화면의 차이

도스박스에는 고전 게임을 위한 여러 가지의 화면 처리를 지원합니다. 이런 화면 처리는 실행 화면에는 적용되지만 캡쳐물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도스 게임이 320x200으로 만들어졌는데 이 화면은 너무 작기 때문에 도스박스는 자동으로 두 배로 늘입니다.

 

이 그림이 자동으로 두 배 늘어난 640x400의 화면이며 이것이 도스박스의 기본 설정입니다. 화면 처리 방법을 변경하면 픽셀 단위로 늘이지 않고 좀 더 고급스럽게 보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상도가 4:3이 아니어서 나타나는 비율 문제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모든 처리는 캡쳐물에는 반영되지 않고 항상 이와 같은 원본 화면이 캡쳐됩니다. 이를 도스박스에서 나타나는 640x400이나 비율이 조정된 640x480의 해상도 등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이미지의 크기와 비율을 조정해야 합니다. 화면을 늘일 때 처리되는 보정 설정까지 담아내려고 한다면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으로 재현할 수는 없으므로 도스박스의 캡쳐 기능을 이용하지 말고 윈도우의 캡쳐 기능이나 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원본 화면이 캡쳐되는 것은 동영상 캡쳐시에도 동일합니다. 보정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osbox.conf - [render]>에 있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