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게임에서 나오는 미디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Ctrl+Alt+F8을 누르고 다시 누르면 중지합니다. 저장되는 경로는 <도스박스의 캡쳐/설정(콘피그) 디렉토리>에 나와 있습니다.

미디 녹음은 확장자가 mid인 미디 형식의 파일로 녹음되는데 이 파일은 소리 자체가 아니라 연주 방법이 들어 있어서 크기가 상당히 작습니다. 이 기능은 미디 소리만 녹음하며 FM 소리는 녹음하지 못합니다. 다음은 이전에 실행해 봤던 워크래프트 2에서 배경음악으로 Midi를 선택한 다음 테스트한 동영상입니다.
도스박스는 이렇게 실제로 들리는 소리와는 다르게 각각 해당되는 부분만 녹음합니다. 실제 소리로 만들기 위해서는 둘을 따로 녹음해서 사운드 혹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합치거나 녹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편집 프로그램에서 미디 파일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먼저 wave 파일로의 변환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간편한 방법은 녹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인데 윈도우의 녹음기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PC에서 나오는 모든 소리를 동시에 녹음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녹음기 외에 다른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인데 녹음을 할 때는 소스 선택을 올바르게 해야 합니다.

 

 

윈도우의 볼륨 조절 창인데 재생이 아닌 녹음에 관련된 부분을 띄웠습니다. 이 창을 나오게 하는 방법이나 항목 내용은 자신의 사운드 카드에 따라 약간씩 다릅니다. 녹음이 되는 소스를 선택하는데 PC에 연결된 마이크 소리를 녹음하려면 마이크 볼륨을 선택하고 지금처럼 도스박스의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스테레오 믹스를 선택합니다. 스테레오 믹스는 wave, 미디를 포용함은 물론이고 도스박스, 동영상 플레이어 등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모든 프로그램의 소리를 동시에 녹음합니다. 스테레오 믹스라는 항목은 사운드 카드에 따라 What U hear, Output 등의 다른 이름일 수 있습니다. 위의 동영상에서 실제 소리에 해당하는 부분도 녹음기로 녹음했습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