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켭쳐 형식 중 동영상 캡쳐를 알아보겠습니다.



1. 캡쳐하기

게임 화면이나 도스 화면 어느 때라도 캡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Ctrl+Alt+F5를 누르면 캡쳐가 시작되며 다시 누르면 중지합니다. 저장되는 경로는 <도스박스의 캡쳐/설정(콘피그) 디렉토리>에 나와 있습니다.

캡쳐 중에 도스박스 내의 해상도가 변경되면 도스박스는 현재 캡쳐되고 있는 파일을 닫고 새 파일로 계속 캡쳐합니다. avi 형식은 둘 이상의 해상도를 담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캡쳐된 동영상의 비디오 코덱과 프레임률


캡쳐한 동영상을 동영상 플레이어로 재생하는 모습입니다. 이 플레이어의 기능을 이용해서 재생 정보를 보이게 한 상태인데 이 그림을 보면서 동영상의 형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데이터를 담는 형식(컨테이너)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avi입니다. avi는 범용 컨테이너로서 수많은 전혀 다른 코덱으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담을 수 있습니다. 위쪽 화살표에 ZMBV가 보이는데 이 동영상을 재생하는 데 필요한 코덱의 간략한 이름이며 도스박스는 이 코덱을 사용해 저장합니다. 이 이름은 플레이어에 따라, 플레이어 설정에 따라 정보 화면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체 이름은 Zip Motion Block Video인데 무손실 압축 코덱이기 때문에 Divx같은 손실 압축 코덱과는 다르게 도스박스의 화면이 손실 없이 그대로 저장됩니다. 도스박스에서 캡쳐한 동영상을 보거나 편집하기 위해서는 해당 코덱이 PC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코덱의 설치에 대한 얘기는 아래에서 합니다.


두 번째 화살표에 이 동영상의 프레임률이 나오는데 도스박스는 초당 70프레임으로 캡쳐합니다. 요즘 게임은 모니터가 다시 그리는 시점에 맞춰 화면을 갱신하는 기술이 있고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캡쳐하기 때문에 정확한 프레임 개념이 있지만 도스 게임은 변경된 부분만 그때그때 그립니다. 도스박스에서 높은 프레임률로 캡쳐하는 이유도 게임의 정확하지 않은 갱신 시점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런 높은 프레임률의 동영상은 화면이 크지 않더라도 재생 시 무리를 주기도 해서 캡쳐한 동영상 자체로는 활용도가 낮으리라고 봅니다. 어차피 용도나 용량을 줄이기 위해 코덱을 변경하고, 원하는 화질만큼 비트레이트를 주고, 필요한 편집을 하는 등 개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인코딩은 필요하며 도스박스같은 목적의 프로그램은 캡쳐를 얼마나 빠른 속도로 정확하게 해주는가가 중요하지 결과물로서는 평가의 대상이 아닙니다. 만약 UCC 사이트에 올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캡쳐된 파일을 바로 올려도 해당 사이트에서 재인코딩을 하므로 문제는 없습니다.



3. 보이는 화면과 캡쳐된 화면의 차이

실제로 보이는 화면과 캡쳐되는 화면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이미지 캡쳐(스크린샷)>의 2번 항목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보이는 그대로 캡쳐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캡쳐 시에 외부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했듯이 동영상도 캠타시아(Camtasia Studio) 등의 외부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4. 캡쳐된 동영상의 오디오

동영상 캡쳐에서 사운드에 관련된 부분은 사운드 녹음과 동일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사운드 녹음>과 <미디 녹음>에 있습니다. 사운드 녹음에서 wave와 미디가 동시에 녹음되지 않아서 녹음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화면을 보이는 그대로 캡쳐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동영상은 사운드와 화면의 요소가 모두 있기 때문에 원하는 캡쳐물에 따라 여러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항상 통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도스박스의 캡쳐 화면을 이용하는 것이 화질이나 움직임이 좋습니다.



5. 코덱 설치




이 동영상 파일은 도스박스로 캡쳐한 후 가공하지 않은 원본입니다.


도스박스에서 캡쳐한 동영상을 플레이어로 볼 때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PC에 Zip Motion Block Video 코덱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도스박스의 설치 파일에는 코덱이 포함되어 있지만 설치 시 코덱은 자동으로 설치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프로그램이 캡쳐를 할 때 해당 코덱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하지만 도스박스는 캡쳐를 자체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캡쳐는 됩니다.

 

도스박스의 시작 메뉴에 코덱 설치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것만 클릭해주면 바로 동영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또는 직접 설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처럼 도스박스 설치 폴더 하위의 zmbv 폴더에는 dll과 inf 파일이 있습니다. inf 파일에 우클릭 후 설치를 클릭하면 설치됩니다. 도스박스를 설치 버전이 아닌 압축된 상태로 구했다면 코덱이 빠져 있을 수 있는데 인터넷에서 코덱을 구해도 이런 구성으로 되어 있으므로 이와 같이 설치하면 됩니다.


코덱은 도스박스와는 별개입니다. 그래서 코덱만 인터넷에서 구할 수도 있고 도스박스를 제거해도 코덱은 남아 있습니다. 코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Zip Motion Block Video codec (Remove Only)를 찾아서 제거하면 됩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