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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sbox-0.73.conf - [render]>

 
frameskip
값 : 건너뛸 프레임 수(기본값 : 0)

이 값만큼 프레임을 건너뛰고 한 프레임을 그립니다.

 

<타이틀 바에 표시되는 Frameskip>


이 값이 1이면 한 번 건너뛰고 한 번 그리므로 프레임 수는 절반이 되는데, 도스박스는 초당 70프레임으로 화면을 그리기 때문에 35프레임이 됩니다. 대부분의 도스 게임은 요즘처럼 PC의 최대 속도로 그리지 않고 화면에 변화가 필요할 때만 다시 그립니다. 따라서 초당 0프레임에서 수십 프레임까지 들쑥날쑥한 프레임률을 보이며, 화면을 지속적으로 갱신하는 게임에서는 도스박스가 실행되는 PC의 성능이 받쳐준다면 70프레임으로 그립니다. 그러므로 70프레임과 35프레임은 실제 프레임률이라기 보다는 도스박스의 최대 프레임률이라고 보면 될 겁니다.


이 설정값에 따른 끊김의 정도를 보기 위해 화면이 빠르게 스크롤되는 스카이로드 X-mas 에디션(Skyroads X-mas Edition)을 골랐습니다.

 

 

Frameskip 0 1 2 3 4 5 6 7 8 9 10
최대 프레임률 70 35 23.3 17.5 14 11.6 10 8.7 7.7 7 6.3

Frameskip은 0에서 10까지 줄 수 있는데 이 값을 주고 똑같은 구간을 플레이했습니다.


이 동영상의 프레임률은 70보다 낮기 때문에 Frameskip 값에 의한 변화를 완전하게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높은 프레임의 동영상은 요구 사양이 높고 특히 웹 플래시 기반에서는 더 높기 때문에 35프레임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동영상에 나오는 0(70)과 1(35) 구간은 동영상 프레임률 이상이기 때문에 차이가 없습니다. 완전한 차이를 보기 위해서는 직접 도스박스에서 높은 실 프레임을 가지는 게임으로 테스트해야 합니다.

요즘 게임에서도 프레임률이 낮으면 끊기는 현상으로 몰입도가 낮아지고 스트레스를 받듯이 이 설정도 일단 <[cpu]> 섹션에서 CPU의 속도를 조정한 후, 실제 PC에서 충분한 속도가 나오지 않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설정은 도스박스 실행 중에도 Ctrl+F7/F8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aspect
값 : true, false(기본값)
화면의 가로, 세로 비율을 교정할지의 여부입니다.


프로그램 하나가 모니터 전체를 사용하는 도스에서 창을 사용하는 멀티 태스킹 운영체제로 옮겨 오면서 비율 왜곡이 생겼습니다. 예전의 모니터는 4:3 비율이었지만 도스 게임은 4:3 비율의 해상도만을 사용하지는 않았는데 화면을 모니터의 전체로 늘였기 때문에 게이머는 늘 4:3으로 봐 왔습니다. 하지만 도스박스에서는 정확한 픽셀 수의 비율대로 보이기 때문에 왜곡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어둠속에 나홀로 3(Alone In The Dark 3)는 창 부분을 제외한 실 해상도가 320x200인데 이 해상도를 사용하는 게임은 매우 많습니다.


왼쪽 그림이 실 해상도의 크기인데 도스박스는 이런 작은 해상도를 자동으로 두 배로 늘이기 때문에 항상 큰 화면으로만 보게 되지만 여기서는 원본 그대로 보기 위해 해당 기능을 끈 상태입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아래의 scaler에서 설명합니다.

오른쪽이 true 값을 줘서 4:3 해상도인 320x240으로 교정된 화면이고 제작 시에 의도한 비율입니다.

 

 

도스 게임은 보통 320x200, 320x240, 640x400, 640x480 해상도를 사용하는데 어둠의 씨앗 1(Dark Seed 1)은 특이하게 640x350 해상도를 사용하고, 이것도 4:3으로 교정됐습니다.


교정은 중간에 줄을 추가해 넣는 게 아니라 전체를 스케일링해서 화면 전체가 달라집니다. 스케일링을 지원하지 않으면 느려질 수 있는데 스케일링 지원은 <[sdl]>의 output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output에서 DirectX를 사용하게 하려면 ddraw로 지정합니다.

 

 

scaler
값 : none, normal2x(기본값), normal3x, advmame2x, advmame3x,
advinterp2x, advinterp3x, hq2x, hq3x, 2xsai, super2xsai,
supereagle, tv2x, tv3x, rgb2x, rgb3x, scan2x, scan3x
원본 화면의 크기를 늘이고 그에 따른 화면 처리 방법을 지정합니다.


값 중 none은 원본 그대로를 보여줍니다. 값 이름에 포함된 2x나 3x는 배수로서 2x는 가로와 세로를 각각 두 배로 늘입니다. 값 이름에 배수가 붙어 있지 않은 것도 일정 배수만큼 늘이는 작업을 합니다.

320x200 화면은 2x에서 640x400이 되고 3x에서 960x600이 됩니다. 여기에 aspect 설정값이 true이면 세로 크기가 4:3에 맞춰서 수정됩니다.

  

 

페르시아 왕자 2(Prince Of Persia 2)는 320x200 해상도를 사용합니다. none 값의 게임 원본 크기에 aspect=true로 비율을 조정한 상태인데 네모 친 부분이 다른 값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보겠습니다.

 



 

값 중에 두 배로 늘이는 것을 모아 놓은 그림입니다. 시선을 고정하고 차이를 세세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normal2x는 하나의 픽셀을 네 개로 만드는 단순한 화면 처리 방법으로 옛 화면의 느낌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다른 값들은 보정 처리나 효과를 주는데 TV 같은 효과를 주는 값도 있고 튀는 부분을 미려한 선으로 만들어주는 값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세 배로 늘이는 값을 모았는데 두 배로 늘이는 값보다 몇 개가 적습니다. 크기만 다를 뿐 중복되는 이름이고 처리 효과도 같습니다.


이 예가 다른 게임에서도 모두 비슷한 느낌은 아닙니다. 이미지 보정을 하는 값들은 한 픽셀 주변에 비슷한 색이 없는 그래픽에서는 효과가 좋지만 안티 알리아싱이나 그라데이션을 비롯해 색의 차이가 크지 않은 그림에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배경과 캐릭터의 특성이 다르면 보정 처리가 오히려 이질감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게임 내의 자막은 보통 보정을 위한 조건이 좋아서 결과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키란디아의 전설 1>


<원숭이 섬의 비밀 2>


normal2x와 hq2x 값을 비교했습니다.

이 설정은 기본적으로 저해상도의 게임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 해상도를 사용하는 게임에서는 none 값의 상태로 나타납니다. 해상도에 관계없이 항상 동작하게 하려면 뒤에 forced를 붙여서 "normal2x forced"와 같이 사용합니다.

어떤 게임에서 320x200의 동영상 화면과 640x480의 게임 화면을 자주 오갈 때 normal2x로 실행하면 저해상도만 두 배가 돼서 640x400과 640x480을 오가게 됩니다. aspect=true 상태라면 창이 항상 640x480 상태로 유지되는데 창 모드에서는 이렇게 크기가 고정되는 것이 보기 편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normal2x forced라면 640x480과 1280x960을 오가게 됩니다.

창 크기를 해상도의 배수가 아닌 특정한 크기로 실행하는 내용은 <[sdl]>의 windowresolution에 있습니다.

 

Posted by Pa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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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된장 뚝빼기
    답글  수정/삭제    2009.10.25 13:31

    죄송합니다. 이거와 상관없는 글이지만, 어제 도스박스를 알게 되고 워크래프트를 잘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창세기전시리즈가 하고 싶어서 2를 구해서 하는 도중 이미지 파일이었는데 "*.img"파일이었습니다. 그런데 imgmount파일로 그냥 해보니 이미지 삽입이 됬습니다. 그래서 인스톨 하고 게임실행하려는 자꾸 cd를 집어넣고 다시 실행하라는 소리만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슨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수정/삭제    2009.10.25 17:53 신고

      img 파일만으로는 완전하게 인식하기 어려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img 파일이 648,888,576바이트짜리인가요?
      cue 정보를 만들어 봤습니다.
      아래를 복사해서 .cue 파일로 저장하신 다음에 이걸로 imgmount해보세요.
      첫 줄의 파일명을 갖고계신 것으로 바꿔주세요.

      ccd에 파일 정보가 있기 때문에 이걸 참조해서 cue를 만들면 되겠지만 둘의 위치 표기 방법이 달라서 새로 만들었습니다.
      정보가 완벽하게 일치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실행도 되고 CD 음악도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도 이번에 테스트하면서 CD가 없다는 메시지를 똑같이 겪었었고요.

      FILE "창세기전 2.img" BINARY
      TRACK 01 MODE1/2352
      INDEX 01 00:00:00
      TRACK 02 AUDIO
      INDEX 01 16:02:68
      TRACK 03 AUDIO
      INDEX 01 18:47:36
      TRACK 04 AUDIO
      INDEX 01 21:02:20
      TRACK 05 AUDIO
      INDEX 01 23:43:62
      TRACK 06 AUDIO
      INDEX 01 25:37:26
      TRACK 07 AUDIO
      INDEX 01 28:08:31
      TRACK 08 AUDIO
      INDEX 01 28:58:35
      TRACK 09 AUDIO
      INDEX 01 32:27:09
      TRACK 10 AUDIO
      INDEX 01 35:00:30
      TRACK 11 AUDIO
      INDEX 01 37:26:52
      TRACK 12 AUDIO
      INDEX 01 40:49:44
      TRACK 13 AUDIO
      INDEX 01 42:33:54
      TRACK 14 AUDIO
      INDEX 01 44:18:47
      TRACK 15 AUDIO
      INDEX 01 46:12:28
      TRACK 16 AUDIO
      INDEX 01 48:48:60
      TRACK 17 AUDIO
      INDEX 01 50:05:22
      TRACK 18 AUDIO
      INDEX 01 52:08:65
      TRACK 19 AUDIO
      INDEX 01 56:43:01

    • 된장 뚝빼기
      수정/삭제    2009.10.26 13:26

      정말 감사합니다. 잘 되네요 다시 그때로 젖어들어가네요^^ 그런데 예전에 했을때랑 다르게 오프닝이 매우 빠르고 게임 스피드도 빠르네요 cpu속도를 바꿔보면 그건 또 움직임이 이상하고요 어떻게 방법 없을까요?

    • 수정/삭제    2009.10.26 17:54 신고

      당시에 해보지를 않아서 정상적인 동작을 모르겠는데 실행하면 느리게 출렁거리다가 빠르게 지나가는 움직임이 일정해야 하는지...
      원인은 모르겠고 도스박스 버전과 설정을 바꿔봐도 그대로입니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normal3x
    답글  수정/삭제    2010.01.12 10:12

    normal3x는 모니터 꽉 채울수 없는건가요?

    normal2x는 fullresolution만 original로 하면 꽉 차는데 normal3x는 안되서

    output surface면 original, ddraw면 1024x768 해주면 가로는 맞는데 세로가 위아래로 검은부분...

    fullresolution 어지간히 조절해봤는데 변화가 없어요 ㅜㅜ 제 모니터 자로 재보니까 5:4인거 같아서

    대충 1024x819로 했더니 헐 가로가 줄어듬.. 1280x1024 해도 1024x768이랑 같네요

    바탕화면 해상도 조절하고 실행해봐도 무의미....

    • 수정/삭제    2010.01.12 14:12 신고

      도스박스에서 화면 비율을 왜곡하면서 늘이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사용하시는 모니터가 5:4이고 게임이 4:3이나 16:10(320x200)이기 때문에 레터박스는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surface에서는 다른 모드들과 다른 동작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제작 시에 의도하지 않은 화면인 것 같고 불안정합니다.

  3. ㄻㄴㅇㅁㄴㅇㄹ
    답글  수정/삭제    2012.09.18 23:48

    멋진 정리글이군요

  4. 한이
    답글  수정/삭제    2012.12.23 16:30

    스케일러가 먹히는 것과 안먹히는게 있네요
    고인돌,황금도끼,페르시아 왕자등은 스케일러가 제대루 작동하는데
    알피지 류나 미연시류 들은 스케일러가 잘 안먹히네요 그나 저나 4:3 crt 최고 해상도가 얼마죠?
    전 1024x768로 게임하고 있습니다.

    요즘 고전게임 받아다가 .bat만들어서 직접 아이콘 만들어서 수집하는게 제미 있네요 ㅋㅋ

  5. 한이
    답글  수정/삭제    2012.12.23 17:04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jjal&no=593&s_no=593&page=1
    후후 운영자님 한테 배운겁니다

  6. 무비스타
    답글  수정/삭제    2017.03.19 21:25

    스크린샷 찍을때 너무 작게 나오는 것 같은데 처음에 찍을때 높에 설정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

    • 수정/삭제    2017.03.19 21:28 신고

      스크린샷은 도스박스 설정이 무시되고 원본대로 찍혀서
      보이는대로 찍으려면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7. 답글  수정/삭제    2019.08.23 07:54 신고

    안녕하세요?
    컴맹에겐 너무 어려운 말들이 난무해서 정독을 해보아도 이해가 어렵군요.

    저는 노트북에서 도스박스를 이용하여 삼국지라는 게임을 하고 싶어서 어찌저찌하다가
    이곳가지 오게 되었습니다.

    과거 XT시절에 즐기던 4:3화면 비율을 원할뿐입니다.
    aspect의 값을 true로 바꾸어보았습니다.
    창모드로 실행될때는 제가 원하는대로 4:3모드로 실행이 되더군요.
    너무 기뻣습니다. ^^; 근데, 알트탭으로 전체하면 모드로 바꾸면
    다시 꽉찬화면(16:9비율)으로 바뀌는군요.
    전체화면에서도 4:3비율을 유지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화면 양옆으로 검은 공간이 생겨도 상관없습니다(생기는게 정상이겠지요)

    고맙습니다.

    • 수정/삭제    2019.08.23 19:59 신고

      output=ddraw나 opengl로 해보세요.
      실행될 때 자동 전체화면은 fullscreen=true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