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실제 도스에서는 불가능하거나 어려웠지만 에뮬레이터이기 때문에 가능해진 매력적인 기능 중 하나가 매퍼입니다. 매퍼를 이용하면 특정 키를 눌렀을 때 도스박스 내부로는 다른 키로 전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여러 가지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게임의 키 조작이 불편하다면 사용자에게 편한 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혹은 동시에 입력해야 하는 키가 있는데 자신의 키보드로는 되지 않는다면 키를 바꿈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이스틱의 버튼을 누르면 키보드의 키로 전달하게 할 수도 있으므로 게임이 조이스틱을 직접 지원하지 않더라도 조이스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키보드는 여러 키를 동시에 눌렀을 때 이 모두를 동시에 입력받지는 못하고 어느 이상이 되면 나중에 눌린 키들은 감지하지 못합니다. 동시에 입력받을 수 있는 수는 키보드 안에 있는 제어 장치와 관련이 있으며 같은 키보드라도 키의 조합에 따라 감지하는 개수가 다릅니다. 다음은 이렇게 동시 입력에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튜뷸러 월드(Tubular Worlds)라는 비행 슈팅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키보드 외에도 마우스와 조이스틱을 지원하지만 설명을 위해 키보드로 하는 것으로 합니다. 커서 키로 이동하고 Alt 키로 총을 쏘는데 제가 사용하는 키보드로는 왼쪽 위로 이동할 때 Alt키가 눌리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총 쏘는 키를 Control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1. 매퍼 화면

도스박스 실행 후 아무 때나 Ctrl+F1 키를 누르면 매퍼 화면이 나옵니다.

 

파란색 부분이 키보드이고 초록색 부분이 조이스틱입니다. 노란색 부분은 도스박스의 단축키이며 이것 또한 변경이 가능합니다.

 

키를 바꾸려고 할 때 실제 키와 전달되는 키의 입력 방법이 헷갈릴 수도 있는데 위의 키보드 모양은 도스박스 내의 가상의 키보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가상의 키들에 실제 키를 대응시키는 방법으로 변경합니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키는 Alt이므로 여기에 실제 키를 대입하기 위해 그림의 ALT를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이 가상 키와 관련된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EVENT:key_lalt 문구가 있는데 이것은 마우스로 선택한 ALT에 해당하는 이름이므로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BIND로, 가상의 Alt와 연결되어 있는 실제 키보드의 키입니다. 현재 Key left alt라고 나와 있는데 실제 키인 왼쪽 Alt키와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가상의 키는 이미 실제 키와 연결이 돼 있는 상태입니다.



2. 키 변경


이제 Control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Add 버튼을 누르면 키 입력을 받는 화면으로 변하는데, 왼쪽 Control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Key left ctrl이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이 가상의 키보드는 실제 키보드보다 훨씬 유연합니다. 하나의 키에 둘 이상의 실제 키를 담을 수도 있고, 반대로 하나의 실제 키를 눌러도 여러 키에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가상의 Alt 키에 실제 Control 키를 추가로 연결한 것이지 대체한 것이 아닙니다. 가상의 키에 연결돼 있는 모든 실제 키를 보기 위해서는 Add 밑의 Next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누를 때마다 새로 추가된 Key left ctrl과 기존의 Key left alt가 번갈아 나타납니다. 가상의 Alt에는 실제의 Alt와 Control이 모두 연결되어 있으므로 실제 키보드의 Alt나 Control 중 무엇을 쳐도 가상의 Alt가 눌립니다. 또한 기존의 가상 Control 키에는 초기값으로 실제 Control 키가 연결되어 있었는데 이 값도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정리하면, 실제 Control 키를 치면 가상의 Control, Alt가 모두 동작하고 실제 Alt를 치면 가상의 Alt가 동작합니다.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순수하게 추가/제거 작업을 한 것에만 영향을 미치고 다른 부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 법칙일 것입니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키를 대체하는 게 목적이었으므로 다시 돌아가서 실제 Alt 키를 제거해 보겠습니다. Next 버튼을 눌러서 Key left alt가 보이게 한 후 Del 버튼을 누르면 제거됩니다. 이 게임에서는 꼭 제거하지 않아도 문제는 없지만 게임에 따라서 이중으로 연결돼 있을 때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알 키를 폭탄 키에 추가로 연결했다면 한 키로 총알과 폭탄이 나가게 될 겁니다.

이제 Exit을 눌러 매퍼를 빠져나가면 지금까지 설정한 대로 동작합니다. 이 설정은 다음번 도스박스 실행 시까지 유지되지 않는데 설정을 저장하려면 Save 버튼을 누릅니다. 저장에 대해서는 6번에서 설명합니다.

<2부>로 이어집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