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dosbox-0.73.conf - [sblaster]>


사운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은 <도스 게임의 이해 - 사운드 카드 1부, 2부>에 있습니다.


sbtype
값 : sb1, sb2, sbpro1, sbpro2, sb16(기본값), none
사운드 블래스터 카드의 종류를 설정합니다.


Sound Blaster 1.0, Sound Blaster 2.0, Sound Blaster Pro 1.0, Sound Blaster Pro 2.0, Sound Blaster 16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으며 기본값은 가장 좋은 품질의 16입니다. 대부분 변경할 필요가 없지만 게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운드 블래스터 카드는 먼저 시장을 선점한 애들립 카드와 호환되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도스박스는 사운드 블래스터 카드와 애들립 카드를 별도로 에뮬레이션하지 않고 사운드 블래스터 카드를 에뮬레이션하면서 애들립도 같이 에뮬레이션됩니다. 따라서 이 설정을 none으로 하면 사운드 블래스터와 애들립 에뮬레이션이 모두 꺼집니다.

 

 

sbbase
값 : 220(기본값), 240, 260, 280, 2a0, 2c0, 2e0, 300

아래의 hdma에서 같이 설명합니다.

 

 

irq
값 : 7(기본값), 5, 3, 9, 10, 11, 12
아래의 hdma에서 같이 설명합니다.

 

 

dma
값 : 1(기본값), 5, 0, 3, 6, 7

아래의 hdma에서 같이 설명합니다.

 

 

hdma
값 : 1, 5(기본값), 0, 3, 6, 7

사운드 블래스터가 사용하는 시스템 값을 설정합니다.

시스템에는 사운드 블래스터가 사용하는 sbbase, irq, dma, hdma 값이 있고 게임은 이 값으로 신호를 보내서 사운드 출력을 하기 때문에 시스템 즉, 도스박스와 게임에서 보내는 값이 일치해야 합니다. 게임에서 setup.exe 등을 통해 시스템에 맞는 값으로 변경할 수 있지만 변경할 수 없는 게임도 있는데 이때는 도스박스의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도스박스는 실제 하드웨어에 제한받지 않는 에뮬레이터이기 때문에 이 값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게임과의 충돌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윙 커맨더 4(Wing Commander 4 : The Price Of Freedom) 셋업 화면>

이렇게 셋업을 제공하는 게임은 도스박스의 설정을 변경할 필요 없이 게임을 도스박스에 맞추면 됩니다. 그림을 보면서 도스박스의 설정과 비교하면서 살펴보겠습니다.


sbbase는 사운드 블래스터가 출력을 위해 사용하는 메모리 주소입니다. 게임 셋업에서 Address, Port 등으로 표현하며 고를 수 있는 값이 큽니다.


irq는 사운드 출력을 위해 CPU의 작업을 가로챌 때 사용하는 번호입니다. 게임 셋업에서 IRQ, Interrupt 등으로 표현합니다.


dma는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기 위한 번호입니다. 게임 셋업에서 DMA로 표현하며 High DMA와 구분하기 위해 그림처럼 Low를 붙이기도 합니다.


hdma는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기 위한 또 하나의 번호입니다. 게임 셋업에서 High DMA 등으로 표현합니다.


셋업이 있는 게임이든 그렇지 않든 대부분의 기본값은 도스박스와 일치합니다. 하지만 irq는 가장 자유롭게 사용되며 7과 5를 둘 다 많이 사용합니다. 셋업이 있는 게임이라면 5를 7로 변경하면 되지만 없다면 도스박스의 irq를 5로 변경해야 합니다. 예전의 게임들은 요즘처럼 자세한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게임 실행 시 다운되거나 소리가 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다면 어림짐작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sbmixer
값 : true(기본값), false

(설명이 없습니다)


  

oplmode
값 : auto(기본값), cms, opl2, dualopl2, opl3, none

(설명이 없습니다)


  

oplemu
값 : default(기본값), compat, fast, old
(설명이 없습니다)

  

oplrate
값 : 22050(기본값), 49716, 44100, 48000,
32000, 16000, 11025, 8000
샘플 레이트를 설정합니다.


<[mixer]> 섹션의 rate에서 설명합니다. 이 값은 mixer 섹션에서도 같이 변경해야 합니다.

 

Posted by Pa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