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전체 (1262)
PC 게임 (1230)
오락실 게임 (13)
기타 (19)

최근에 달린 댓글


<워크래프트 2 다운로드>
 
이번에는 CD 게임 워크래프트 2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이 역시 블리자드 게임입니다. 워크래프트 2는 고전 게임이지만 워크래프트 3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때문에 현재도 이름이 낯설지 않습니다.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이 두 파일이 나옵니다.

 

 

mount와 imgmount 명령어를 이용해서 하드 디스크와 CD롬 드라이브를 만들었습니다. 파일명에 공백이 있는데 경로에 공백이 있으면 반드시 큰따옴표로 묶어야 합니다.

 

 

이제 D 드라이브에서 확장자가 exe, com, bat인 파일명을 찾아 봅니다. dir을 스위치 없이 그대로 사용하면 나타나는 항목 수가 33개이기 때문에 한 화면에 모두 나타나지 않습니다. /p나 /w 스위치를 붙이거나 항목 수가 너무 많으면 그림과 같이 와일드 카드 문자를 이용하는 것이 찾기 쉽습니다. 이전 글에서 dir을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더 자세한 내용은 <도스 명령어 - dir, cd [2]>에 있습니다. 또는 도스 명령어 대신 윈도우 유틸리티를 이용해도 됩니다. 이 방법은 <도스박스 명령어 - imgmount [2]>의 2번에서 설명합니다. 또한 이전에 언급한 것처럼 도스의 설치 파일명은 보통 install.exe이므로 바로 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전체를 파악하기 위해 이렇게 모두 찾아볼 때가 많습니다. CD 게임은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도 이전에 언급했습니다.

 

 

install.exe를 실행해서 설치 화면으로 들어왔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Warcraft 2는 한글판입니다. 도스박스가 Cpu Cycles를 max로 변경했는데 설치 스크린이 단순한 경우 많은 용량을 복사해야 하는 게임에서도 변경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설치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데 Ctrl+F12를 마구 눌러서 지루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설치 경로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루트 문자가 루트 문자의 모양이나 우리나라의 원 기호도 아니고 일본의 엔 기호인 게 특이합니다.

 

 

설치가 진행되는데 도스 게임답게 CD의 내용을 모두 복사하지 않고 22메가 정도만 복사합니다.

 

 

설치 단계 중에 설정 화면이 바로 나옵니다. 디지탈 드라이버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효과음으로 사용할 카드를 고르라는 뜻이고 Sound Blaster 16을 선택합니다. 저는 항상 잘못될 가능성 때문에 자동 검색은 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세부 설정을 자동으로 할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역시 수동으로 진행하겠습니다.

 

 

Address는 220이므로 미리 입력된 값을 유지합니다. 이 게임은 다른 입력은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테스트는 설정에서 해 보고 문제점을 바로 찾는 것이 좋겠죠. 테스트를 해 봅니다.

 

테스트를 하니 민망할 정도로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다음으로 배경음으로 사용할 사운드 카드를 고르는데 사운드 블래스터와 미디를 각각 선택해서 소리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단 Sound Blaster 16을 고릅니다.

 

수동 지정을 선택했습니다.

 

 

역시 올바른 주소값이 미리 입력돼 있습니다. Sound Blaster 16 대신 General MIDI를 선택했을 경우는 주소가 330이고 이것도 역시 미리 입력이 돼 있습니다.

 

사운드 블래스터(주파수 변조, FM)와 General MIDI(미디) 소리를 비교한 동영상입니다.

 

 

D 드라이브에서 설치를 시작했는데 끝나고 나니 자동으로 C:\WAR2에 들어와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WAR2로 실행하라고 친절히 알려줘서 dir로 파일명을 찾아볼 필요가 없습니다. 게임을 실행합니다.

 

 

도스박스가 속도를 자동으로 max로 맞췄습니다. 나중에 나온 게임일수록 max 상태에서도 정상 동작을 보이는데 워크래프트 2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고 사운드 문제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인 스크롤 속도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사용법의 동영상은 글처럼 하나의 부속이기 때문에 동영상 자체로 어떤 결론은 없습니다. 동영상 내용에서와 같이 이 게임은 게임 진행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되는데 스크롤 속도는 CPU가 빠르면 빠를수록 같이 빨라집니다. max 상태였을 때는 게임에서 스크롤 속도를 최소로 내려도 너무 빨랐습니다. Ctrl+F11 키로 10%까지 줄이니 적당했지만 이 백분율 값은 실제 PC의 CPU에 대한 비율로, PC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항상 일정한 속도를 내게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숫자값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저는 게임 내의 스크롤 옵션이 기본값(최고)일 때 30000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이 값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게임 실행 전 도스 화면에서 cycles 30000이라고 치면 그 값으로 고정됩니다. 도스 게임은 이렇게 속도나 다른 이유로 완전하지 않은 게임이 많습니다. Cpu Cycle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osbox.conf - [cpu]>에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도스 게임에서 설정을 변경하는 파일명 중 하나는 setup.exe입니다. 설치 후에 설정을 변경하려면 setup.exe를 실행합니다.

 

 

설치할 때와는 다른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곳에서 설정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도스 게임은 이 그림과 같이 사운드 설정이 대부분입니다. 게임에 따라 비디오 관련이나 요즘 게임처럼 사용자 취향과 관계된 설정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CD의 규격 중에 첫 번째 트랙에는 PC 데이터를 넣고 두 번째부터는 음악 트랙을 넣는 것이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게임은 게임 중에 자신의 CD 음악을 틉니다. 워크래프트 2는 음악 트랙이 있었지만 올려놓은 이미지에는 누락된 상태입니다. 보통은 사운드 카드를 통한 음악이나 CD 음악 중 하나만을 지원하는데 워크래프트 2는 특이하게 둘 다 지원해서 CD 트랙은 없지만 사운드 카드를 통한 음악은 들을 수 있습니다. 잡지 부록으로 배포된 한글판에서 음악 트랙이 잘못돼서 이용할 수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정품은 어떤 상태인지 모르겠습니다. 제대로 된 한글판은 구하기 어려운 것 같은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영어판 CD에서 음악 트랙만 한글판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 이미지는 립버전 격이 됐습니다.


항상 말하지만 도스박스는 현재 상태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다음번 도스박스를 실행할 때는 다시 C와 D 드라이브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설치와 설정은 실제 디스크에 기록되기 때문에 도스박스의 상태와 관계 없이 다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드라이브를 만든 후에 C 드라이브로 이동 후 cd WAR2로 설치된 디렉토리로 이동한 다음 WAR2로 실행하면 됩니다. 명령어 입력을 자동으로 하는 방법은 <도스박스 실행 시 자동으로 작업하기 - [autoexec]>에 있습니다.

 
 
Posted by Passing